무신정권[武臣政權]의 성립

1. 무신정권[武臣政權]의 성립.hwp
2. 무신정권[武臣政權]의 성립.pdf
무신정권[武臣政權]의 성립
武臣亂과 武臣政權

Ⅰ.貴族社會의 동요와 武臣亂
1.귀족정치의 전개
고려 귀족사회는 문종 때 전성기를 이루고 이는 그 후 1세기 동안 계속 되었다. 이 사이에 귀족정치가 전개되었는데, 그 절정은 숙종 ․ 예종대에 이루어졌다.
숙종은 유약한 헌종에 뒤이어 생질인 漢山侯 昀(윤)을 받들려 한 외척 李資義를 무력으로 주륙하고 양위를 받아 즉위하였는데, 호문의 왕으로서 국자감에 서적포를 두고 책을 인쇄 출판하여 문화를 발달시키는 동시에 불사를 자주 행하여 불교의 훙륭에도 힘썼다. 大覺國師 義天이 천태종을 창립하여 인주 이씨와 연결된 법상종을 억누르고 불교계를 통합하려 한 것도 숙종의 후원에 힘입은 것이었다.
다음 예종은 밖으로 여진정벌에 힘쓰는 한편 안으로 문화발전에 정력을 기울였다. 그는 사학의 융성으로 위축된 관학을 진흥시키기 위하여 국학에 7재를 설치하고 국학의 재정적 기반을 확고히 하고자 양현고를 두었으며, 대규모의 교사를 신축하는 증 국학 발전에 노력하였다. 이때의 7재에는 무학재가 그 하나를 구성하고 있었으니, 이는 문무양학을 함께 일으키려는 의도로서 당시의 무인세력의 상승을 기반으로 나타난 현상이었다. 또한 예종은 궁내에 청연각과 보문각이라는 학문연구기관을 설치하여 학사들로 하여금 경사와 기타 고전을 연구 회강케 하였으므로 문풍이 크게 일어나고 유학이 발달하게 되었다. 왕 8년에 禮儀詳定所를 설치하여 예의 ․ 격식 등 유교적인 제도를 정한 것도 여기서 나온 것이었다. 예종은 또한 내치에도 힘을 기울였으니 당시 유망하는 백성들이 많았으므로 조세를 면제해 주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