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 선종불교와 호족의 관계
① 선종과 호족의 융합
② 선종불교와 호족의 관계에 대한 나의 정리
Ⅰ. 호족
ⓛ 호족의 등장과 나의 서술방향
신라말 ․ 고려초의 사회를 주도해 나간 세력은 지방에서 등장하였던 호족이었다. 호족은 신라의 지방에 대한 통제력이 급격히 약화되는 진성여왕대로부터, 고려의 지방관이 파견되기 시작하는 성종대 까지 거의 1세기 동안 지방사회의 실질적인 통치자였다. 이러한 호족에 의하여 신라의 골품제사회가 붕괴되었고, 후삼국사회가 전개되었으며 고려의 문벌귀족사회가 성립되었다. 호족을 통합하고 재편성하는 과정에서 고려의 지배체제가 정비되어 갔다.
호족 세력은 후삼국을 건국한 견훤, 궁예, 왕건과 같이 역사의 전면에 화려하게 등장하지는 못하였지만, 이 시기를 주도해나간 실질적 주인공이다. 이들은 성주 혹은 장군이라 불리우고 있었다. 그들은 지방에 근거를 둔 토착세력으로서 자신의 세력이 미치는 지방의 민중들을 직접 지배하며 독자적인 군사력을 보유하고 있었다. 이들은 한국사에 있어서 고대・중세의 전환기가 되는 나말여초라는 내란기를 이끈 세력으로서, 신라를 해체하고 고려를 성립시킨 주역들이다. 따라서 호족은 신라의 중앙정치가 문란해져가는 시대적 환경에서 성립된 존재로서, 나말의 여러 지방세력을 대표하는 세력이었다.
따라서 신라말 ․ 고려초의 호족에 대한 연구는 당시의 사회변동과 고려 사회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인 과제인 것이다. 나는 지금까지 알고 있던 호족들의 나말여초 시대의 중요한 정치・경제・사회 세력이었던 호족에 대해서 그시대의 사회변화와 관련시켜 다시 한번 알아보고 , 그것들과 선종불교와는 서로 어떤 영향을 미쳤고 구체적으로 어떤 관계가 있는지 살펴 보았다.
② 사회변동과 호족세력의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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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사상으로서의풍수 정치사상으로서의 풍수지리
우리 역사의 흐름 속에서 풍수지리는 과연 어떤 역할을 했고 또 영향을 미쳤을까 오늘날에도 풍수지리에 대한 한국인의 관심은 다소 그 믿음이 옅어지기는 했으나 지대한 것이 사실임..
체육사 - 한국의 고려시대 체육 체육사 - 한국 고려시대의 체육
목 차
1. 시대적 배경
1) 사상과 문화
2) 고려의 사회계층
3) 문무와의 관계
4) 고려의 교육제도
2. 문,무의 정치적인 흐름
1) 묘청의 난
3. 고려시대의 체육
1) 무사체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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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조시대(六朝時代)의 윤리사상 ○ 육조시대(六朝時代)의 윤리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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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육조시대의 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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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말여초혼란기[1].후삼국 나말여초 혼란기. 후삼국
(1)신라하대사회의 동요
진골귀족의 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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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단계는 당말(唐末)부터 중화인민공화국 성립 이전의 시기로 그 특징은 불교가 흥성에서 점점 쇠락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수당시기가 각 종파가 흥성한 최전성기였다면, 이후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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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들어가면서
고려는 농업을 주업으로 삼는 농업 국가이다. 그러므로 고려의 경제구조를 살펴봄에 있어서 농업의 생산수단인 토지의 지배를 말해주는 토지제도에 대한 깊은 고찰이 필요하다. ..
고려의 시작 고려의 국가행사인 연등회는 성종 시기에 폐지가 되었다가 현종시기에 부활이 되게 됩니다.
현종이 연등회를 부활시킨 것과 관련하여 고려사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을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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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거리척도 보가 더스의 사회적 거리척도(Bogardus SocialDistanceSca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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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종에 대해 목차
시작하는 말
서론
1. 불교선 성립의 인도적 배경
2. 붓다, 즉 불교사상의 근본 원리
본론
1. 중국 불교의 선 사상
(1) 중국 불교의 전래
(2) 선의 의미와 분류
(3) 초기의 선 수행
2. 중국 선..
고려 중기 華嚴宗과 義天 고려 중기 華嚴宗과 義天
華嚴宗이란
경전 : 『大方廣佛華嚴經』
-60권본(晋本), 80권본(唐本), 40권본(唐 德宗)
화엄교학 : 法界緣起
-전 세계는 一卽一切 一切則一의 관계를 갖고 있어 圓融無함.
-四法界 : 事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