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의 역사와 문화

1. 핀란드의 역사와 문화.hwp
2. 핀란드의 역사와 문화.pdf
핀란드의 역사와 문화
핀란드의 역사와 문화

1. 선사 시대

인류 문화의 최초의 흔적이 보인 것은 B.C. 7000년께이다. 그러나 현대 핀란드인은 그들의 직접 자손이 아니다. 1세기께 핀란드 만 남쪽에서 이주해 온 민족은 우랄어족의 피노우그리아어계 집단으로 추정되며, 우랄 산맥 서쪽의 볼가 강 유역에서 서쪽을 향하여 B.C. 500년 무렵 발트 해 연안으로 진출하였는데, 이들이 원핀인(Kantasuomalaiset)이다.

이들은 발트, 슬라브족과 접촉하여 그 문화를 흡수하고, 다시 게르만인과 조우하여 사회 제도와 생활 양식을 익혔다. 원핀인은 수오미족(핀란드)과 에스토니아족(에스토니아), 베프스족, 보프족, 리보니아족으로 분열해 갔다. 수오미족은 현재의 에스토니아에서 몇 개의 집단을 만들어 배로 북상하여 핀란드 남서부에 상륙하였다. 이 곳에서 선주민인 라프족을 쫓으면서 동쪽과 북쪽으로 퍼져 나갔고, 이 부족을 하메인이라 한다.

그 무렵 카렐리야인이 라도가 호 주변에 정착하였고, 곧 양자가 접합한 부분에 사보인이 발생, 이 곳에 3부족이 정립하는 형태가 되었다. 그리고 견실한 하메인, 음악을 즐기는 카렐리야인, 밝고 쾌활한 사보인으로 부족적 기풍도 성장해 갔다. 이러한 원시 부족 시대의 핀란드는 동·서 2대 세력의 충돌의 장이 되었다. 바이킹 시대에는 스칸디나비아 국가들과 러시아와 긴밀한 교류가 있었다.

2. 스웨덴 시대

스웨덴의 왕 에릭(Erik) 9세는 1155년 북방 십자군의 이름 아래 핀란드에 군대를 보내어 투르쿠에 근거지를 만들고 카톨릭을 전파하였다. 그후 1323년 핀란드의 남부는 스웨덴의 지배하에 놓이게 되었고, 스웨덴 왕 구스타브 바사는 덴마크·노르웨이·스웨덴 3국의 칼마르 동맹에서 이탈, 종교 개혁을 단행하여 루터교를 받아들였으며, 핀란드에서의 세력을 북방으로 넓히고 영내를 루터교로 개종시켜 나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