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준_

1. 이태준_.pptx
2. 이태준_.pdf
이태준_
작가 이태준의 「돌다리」
우리 문단의 ‘스타일리스트’
목 차

이태준의 생애
서정 소설
이태준의 작품세계
「돌다리」 작품분석
평가
임용고사 기출문제
참고문헌
이태준 작가 생애
이태준 작가 생애
이태준 작가 생애
이태준 작가 생애
이태준 작가 생애
이태준 작가 생애
이태준 작가 생애
이태준 작가 생애
서정소설

“이야기가 너무 끌리었으나, 아무리 생각해봐도 소설이 아니라, ‘이야기책’ 그것이다.”
“들려주는 건 소용이 없다. 보여주어야 소설이다.’
이태준, 소설선후 중 (『문장』)
소설 구조 속에서 묘사 비중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소설

행동적 플롯보다는 장면과 분위기를 중시

인간 내면의 감각이나 지각의 순간을 기록하는 것을 중시

서정소설의 특징 (1)

(1) 분위기, 어조 중시 및 플롯의 약화

사건의 시간적 흐름, 서사 [ 공간의 묘사, 분위기, 인물의 내면 묘사

서사적 요소들이 이미지 의한 시각적 장면으로 변화

인과 관계에 기초한 계열적 플롯이 약화

서정소설의 특징 (2)

(2) 시적 언어의 사용

시적 언어로서 형용사나 부사어와 같은 감각 언어가 많이 등장.

서정성 안에서 인식 주체는 오감의 감각으로 대상을 자각.

독립된 단어군의 병치, 이미지의 언어, 반복적인 단어·어구의 사용 등은 대상과의 서사적 거리를 소멸하는 시적 문체의 특성

서정소설의 특징 (3)

(3) 수동적인 지각자로서의 서정적 주인공

일반 소설의
행동적 주인공

서정적 순간을 인식 행위로서 보여 주기 때문에
수동적이고 내성적인 인물로 나타남.



세계를 느끼고 감상하며 인식하는 지각자로서의 서정적 주인공 등장
1930년대 한국의 서정소설

(1) 역사적 배경
1930년대 일제의 정치적·사상적 탄압이 강화,
당시 문단을 주도하면서 문학 활동을 하던 카프가 해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