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준의 단편소설 까마귀는 늦가을에서 겨울까지의 시간을 배경으로 고풍스럽고 음습한 별장에서 벌어지는 내용을 통해 인간의 근원적인 고독과 죽음의 문제를 성찰하고 있는 유미주의적 경향의 소설이다.
소설의 주인공인 나는 이 소설의 화자이며 독자에게 별로 인기가 없는 작가로써 까마귀를 자신의 친구로 삼고 있으며, 폐병에 걸린 한 여인에게 희망을 불어 넣어 주기 위해 노력하는 인물로 나오며, 폐병 환자이며, 요양 중에 있는 인물인 여인은 까마귀를 싫어하는 인물이며 까마귀의 울음소리가 이 여인의 죽음을 암시한다.
소설의 줄거리를 살펴보면 괴팍한 문체로 독자에게 별 인기를 못 얻고 있는 작가인 그 는 생활의 여유가 없다. 그는 궁여지책(窮餘之策)으로 한적한 시골에 있는 친구의 별장을 빌려 겨울을 나기로 한다. 그 별장 주위의 나무에는 많은 까마귀가 날아와 둥지를 틀고 있다.
어느 날, 별장 정원을 산책하던 중, 폐병 요양차 이곳에 온 한 여인과 만난다. 몇 번의 만남이 이루어지면서 그는 이 여인에게 호감을 갖게 되고 그녀가 삶에 대한 미련이 없이 자포 자기한 인물임을 알게 된다.
죽음의 기원,판도라의 상자,그리스와 동양의 사후세계 죽음 신화가 말하는 죽음
INDEX
Ⅰ.죽음의 기원
· 판도라의 상자
인간의 창조자인 프로메테우스는 인간을 너무도 사랑해 신들의 소유인 불을 인간에게 선물했다. 분노한 주신 제우스는 불의 신이며 장인들의 수호신인 헤..
안국선의금수회의록
금수회의록(禽獸會議錄)
지은이
안국선 (1854-1928)
신소설 작가. 신소설 '금수회의록'을 지었다. 1915년 한국 최초의 근대적 단편집 <공진회) '기생', '인 력거꾼', '시골 노인 이야기' 등 세 편이 단긴 근대 ..
헤르만_카사크『강물_뒤의_도시』 헤르만 카사크/ 『강물 뒤의 도시』
삶의 뒤안을 흐르는 죽음의 강물
류수안
모든 죽어 있는 것들과 죽어가고 있는 것들 속에 그 희곡 작가는 홀로 서 있었다. 진행되어 가고 있는 연극의 주연 배우이기도 한 ..
구상초기시연구 구상 초기시 연구
-수난의 장․여명도․초토의 시 연작을 중심으로-
1. 들어가는 말
시인 구상은 1946년 원산문예총이 발간한 ≪응향≫에길, 밤, 여명도 등의 시를 수록한 다음 북조선 문예총의 비판을 받으면서부터..
[독후감]당신도 동물과 대화할 수 있다를 읽고 당신도 동물과 대화할 수 있다를 읽고
요즈음 계속 비가 주룩주룩 내리다 잠시 기다리면 그쳤다 하는 일이 많이 생긴다. 그럴 때 마다 개미는 매일 집을 바꾸고 새들은 낮게 날다 높게 날다 반복을 하는 지 궁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