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1. 교육심리.hwp
2. 교육심리.pdf
교육심리
1. 학습이란

1) 학습의 개념

심리학이 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이라면, 학습은 행동의 변화에 초점을 둔 심리학의 한 영역으로 심리학자들 은 학습이란 경험과 연습에 의하여 행도에 비교적 영속적 변화를 초래하는 과정이라 본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에도 불구하고 학습이라는 의미는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기 때문에 여기에 학습의 기본적 정의에 몇 가지 수식이 불가피 하게 된다.
첫째, 행동은 성장, 성숙, 등 발달, 또는 신체적 상해에 의해서도 변화하기 때문에, 이러한 요소에 의한 행동 의 변화는 학습으로 간주하지 않는다. 예로 만 1세가 되면 기다, 앉다, 서다, 걷다, 뛰는 행동상의 변화를 보 이지만 학습으로 보지 않는다. 따라서 우리는 여기서 학습의 기본적 정의를 약간 수정할 필요가 있다. 즉, 학 습이란 경험(또는 연습)의 결과로 인한 행동의 변화라고 말할 수 있다.
둘째, 비록 경험과 연습에 의한 행동의 변화라고 할지라도 그 변화된 행동이 비교적 영속적이어야 학습이라 고 할 수 있다. 예로 일시적 피로, 약물, 질환 등도 행동에 변화를 초래할 수 있지만 학습이라 볼 수 없다.
한 마디로 학습이란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행동 또는 행동잠재력의 비교적, 영속적, 지속적 변화라고 말할 수 있다.
여기서 학습1)1) 참고로 Tolman의 잠재 학습에서 살펴보면 인간의 모든 행동은 학습된 행동이라고 하였다. 즉 학습 해소(unlearning)과 행동 수정(행동 치료)야 말로 학습 심리학의 목적이라고 언급하였다.
의 대상으로 학생들은 “좋은” 행동뿐만 아니라 무용하고, 다른 학생을 골탕 먹이는 행동과 같 은 비적응적이며, “나쁜” 행동도 학습한다. 심지어 어떤 선생님을 무서워하는 것과 같이 지적 학습 또는 “책 에서 배운 것”만에 한정되어 있지 않은 행동도 학습하게 된다.

2) 행동과 인간내부

<표1 - 학습을 예시하는 실험방안>

ABC
선행조건(이전의 행동)

보기 : 아동이 단추를 못 낀다.
....
교육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