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조사 개요
1. 조사 목적
▷ 컴퓨터 보급의 확대, 모뎀․초고속 통신망의 정비, 인터넷․PC통신 인구의 급증으로 네트워크 게임 시장 규모가 급성장함.
▷ 이와 함께 PC방이 폭발적으로 증가했지만 PC방에 대한 법적 분류에 대한 업계와 관련 부처의 의견 조율이 이루어지지 않아 일부 업소에서 등록을 거부하고 있는 가운데 청소년의 심야 출입 및 흡연, 음란물 접촉 등으로 인해 유해환경 논란이 일고 있음.
▷ 또한 사용자가 급증하고 있는 네트워크 게임 이용중 발생되는 소비자 피해와 관련, 효과적인 불만 해소가 필요함.
▷ 이에, PC방 및 네트워크 게임의 이용 실태를 알아보고 이와 관련하여 나타나는 문제점에 대해서 적절한 개선 방안을 강구해 보고자 함.
2. 조사 대상 및 방법
[표1] 조사 대상 및 방법
조사 대상
조사 방법
조사 내용
∘서울 및 수도권 거주 초․중․고․대학생 615명
∘설문 조사
∘게임방 이용 현황 및 네트워크 게임 관련 불만
∘초․중․고․대학생 자녀를 둔 서울 및 수도권 거주 학부모 612명
∘설문 조사
∘자녀의 게임방 이용에 대한 인식
∘서울 시내 소재 게임방 75개소
∘실태 조사
∘규제 기준, 영업 형태
∘본원에 접수된 네트워크게임 관련 불만 사례
∘상담(홈페이지 통한 상담 및 의견 포함) 및 피해구제 접수 사례 분석
∘게임 제공사 약관 등
▷ 95% 신뢰 수준, ±4
3. 조사 기간
▷ 설문 조사 : 2002년 4월 3일 ~ 4월 12일(10일간)
▷ 실태 조사 : 2002년 4월 3일 ~ 4월 17일(15일간)
Ⅱ. 관련 법규 및 업계 현황
1. 일반 현황
가. PC방의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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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프로그램개발) 중고생들의 PC중독 예방 프로그램 교수님께 여러번 자문을 구해서 직접 계획한 프로그램 입니다. 프로그램 회기별 내용을 충실히 하였습니다. 잘되어서 뿌듯하고 학점도 잘 받았습니다.
I. 서두
II. 중고생의 인터넷 중독 현황 및 치료, 예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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