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신화의 인물들

1. 중국 신화의 인물들.hwp
2. 중국 신화의 인물들.pdf
중국 신화의 인물들
중국 신화의 인물들

세계 문명의 발상지로서의 중국은 신화 또한 천지창조에서부터 시작한다. 우리나라와 영토적으로 문화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던 중국의 신화는 우리나라의 민족주의 연구가들이 우리 것의 일부로서 받아들이기도 한다. 가장 많이 접한 내용 중의 하나는 중국의 황제와 싸운 치우를 우리는 단군의 신하, 혹은 단군(몇대의 계보를 가진)으로 평가된다. 도덕 군자로 유명한 요, 순 임금 또한 동이족이요, 치수를 했던 우임금은 그 기술을 우리나라에서 배워갔다는 이야기도 있다. 하지만 어느 것을 진실로 받아들일지는 좀더 연구가 되어야 하겠다. 그때까지는 그 진위 판단은 자신이 해야 할 일이 아닐까

반고 - 천지창조
중국에서는 천지창조와 더불어 생긴 신이 반고(盤古)로 되어 있다. 반고라는 이름은 삼국시대 (서역 3세기)에쓴 서정(徐整)의 [삼오력기(三五歷記)]라는 책 가운데 기록되어 있다. 이 책에 의하면 반고는 천지가 아직 나누어지지 않은 혼돈 상태에, 계란 속에서 태어나 의식없이 장장 1만 8천년이란 기나긴 세월을 계속 잠만 자다가, 어느 날부터 하루에 한 길씩 키가 커지는 눈부신 성장을 나타낸다. 그리하여 그는 그 체력으로 하늘과 땅을 상하로 갈라지게 떠밀기 시작했다. 그러기를 또 다시 1만 8천년, 그 성장은 극점에 도달했다. 그의 키와 힘으로 인하여 서로 멀리 떨어지게 된 천지의 간격이 실로 9만 리나 되어버린 것이다.

원시의 혼돈에서 천지를 떠밀어 멀리 갈라놓고서 세계를 창조한 것을 반고의 늠름한 육체의 결과로 치는 이 설화는 근로를 숭상하고, 인력에 신뢰를 거는 고대 중국인들의 건강한 사상의 소산으로서 매우 흥미있는 얘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