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일본의 신화 [日本の神話傳說] 요시다 아츠히코저

1. [감상문] 일본의 신화 [日本の神話傳說.hwp
2. [감상문] 일본의 신화 [日本の神話傳說.pdf
[감상문] 일본의 신화 [日本の神話傳說] 요시다 아츠히코저
일본 신화 감상

신화라고 하면 우리에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건 그리스·로마신화 것이다. 하지만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더욱 알아야 할 것은 동아시아적 신화 일 것이다. 한국, 중국, 일본이 중심이 되는 동아시아는 각각의 나라마다 신화가 있다. 한국의 경우는 단군신화가 대표적인 신화로 한반도에 처음 국가를 세운 단군의 이야기이다.
이 이야기는 어릴 때부터 많이 접할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한국 사람이라면 알고 있는 이야기다. 허나 중국의 신화와 일본의 신화는 아직 생소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이 신화는 분명 그리스·로마보다 가까운 나라의 것이기 때문에 선조의 삶에 더 가까이 접할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
일반사람들은 신화 라는 장르의 문학은 지어낸 이야기이기 때문에 허구의 문학이라고 생각한다. 허나 신화는 선조들이 살아온 삶의 기록을 재구성한 것이다. 허나 신화는 심심풀이로 꾸며낸 픽션이 아니라 오늘날까지 영향을 미치는 태고의 현실에 대한 인간의 진술을 담고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단군 신화를 보면 곰과 호랑이가 나온다. 이것은 진짜 맹수인 곰과 호랑이라기 보단 곰을 숭배하는 부족과 호랑이를 숭배하는 부족일 것이다. 즉 환웅(하늘)을 섬기는 부족과 곰을 숭배하는 부족 간의 화합을 통해 나라를 세웠다라고 볼 수 있다.
내가 신화에 대해 조사하면서 가장 먼저 들었던 의문점은 왜 굳이 신화라는 장르를 통해 건국의 방식이나 신념을 서술한 것일까 그냥 잇는 그대로 서술했다면 어땠을까 라는 점이다. 그래서 신화의 기능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었다.
신화는 우선 모든 공동체와 종족, 민족들에게 정체성을 심어주는 기능을 한다. 즉, 각각의 집단을 결합시키는 접착제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그리고 도덕적 행위의 체계를 이루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어떤 사회에서든 생활방식을 지배하는 규칙들은 항상 그것의 뿌리인 사화와 종교에서 합법성을 취해왔다. 그리고 신화는 삶에 의미를 부여하는 다양한 믿음의 원형인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