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Abstract
소음 측정의 목적은 소음의 크기 또는 특성을 파악하여 각종 기준의 달성여부를 확인하기 위함과 소음 방지대책을 세우기 위한 자료의 획득 또는 대책의 효과를 평가하는데 있다. 측정 목적에 따라 소음의 크기인 소음도 만을 소음계로 계측하는 방법과 소음의 특성을 알기 위해 주파수분석기로 옥타브 대역별 음압레벨을 계측하는 방법으로 구분되는데, 전자는 실태파악과 기준의 확인 등을 위해, 후자는 방지대책을 위해 주로 활용된다.
2. Theory
⑴ 소음의 정의
인간의 쾌적한 생활환경을 해치는 소리, 또는 인간이 원하지 않는 소리, 인간은 각자의 심신상태, 환경조건에 따라 임의의 소리, 즉 음악, 자동차 소리 등 모든 소리가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 소음이 될 수 있다. 예를 들면 평상시 자기가 좋아하는 음악도 극도로 피곤하여 휴식을 취하고자 할 때는 소음이 된다. 이러한 소음은 주관적인 요소가 강하며 진동과 함께 공해 중에서 특이한 존재로 환경파괴임에는 틀림없으나 거기에는 물리적 요인뿐이며, 생태계 파괴라는 자연을 대상으로 한 물질적 요소는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다.
⑵ 소음의 기준
소음 기준은 소음의 영향을 받는 대상 즉, 근로자의 청력보호를 위한 작업환경 측면과 제 3자에게 쾌적한 생활을 보전하기 위한 생활환경 측면으로 구분하여 설정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