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 례 ]
1. Eilogue
2. Why
2.1. 왜 과거로 가는 방식을 사용했는가
2.2. 왜 기차가 출발하였는가
3. How
3.1. 회귀의 미학
4. What
4.1. 상징적 매개체
4.2. 상징적 행동
5. Where
5.1. 공간의 상징성
6. When
7. Who
7.1. Director and Characters
7.2. 영화의 기획의도
8. Prologue
Epilogue_
영화는 끝났지만 기차는 멈추지 않았다. 엔딩크레딧이 올라가던 화면으로부터 몇 주가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학교 정문의 굴다리 위로 지나가는 기차를 볼라치면 아직도 영화의 첫 장면―김영호의 절규가 떠오를 정도로 일상 속에서 심심찮게 이 작품이 주는 묵직함을 느끼곤 한다. 여타 잘 만들어진 다수의 흥행영화들처럼 관객들에게 즐거움과 흥밋거리를 제공해주는 부류의 작품들과는 애당초 거리가 멀었기 때문이었을까 아니면 다른 세련된 작품들처럼 꾸며지거나 다듬어지지 않은 화면들 때문이었는지도 모르겠다. 영화는 마치 허구가 아닌 실제처럼, 각본이 아닌 경험담처럼 느껴졌고, 어떤 실화 영화들보다도 더욱 현실감 있게 다가왔다. 직접적으로 역사적 사건을 서술해 내려가지 않고, 간접적 배경으로 한정시켰음에도 불구하고 ‘역사영화’라는 수식어가 전혀 어색하지 않을 정도이니 말이다.
그토록 현실적인 작품이었지만 다만 한 가지 현실과 극명하게 다른 점이 있었다. 마치 스스로 주인공이라도 된 듯 자주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던 기차는 이 영화 속에서 내내 현실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즉 거꾸로 달려가는 중이다. 공터를 반시계방향으로 아무리 질주해도 결코 시간을 돌이킬 수 없었던 영호는 앞으로 질주하던 기차에 자신의 온 몸을 내던져 결국 기차를 거꾸로 달리게 만드는 데 성공했다. 이 영화는 거꾸로 달리는 기차에 올라탄 영호의, 그리고 그를 지켜보는 관객들의 여정인 것이다.
Why
....
박하사탕 감상문 박하사탕 감상문
1997년, 초록물고기라는 데뷔작한편으로 국내 유수 영화제의 주요부문 상들을 휩쓸고 20여 곳이 넘는 세계 국제 영화제에 초정되는 성과를 가져온 엄청난 신인의 등장이라 불려진 이창동 감독. ..
영화『박하사탕』감상문 - 영화 『박하사탕』감상문 -
이창동 감독의 두 번째 영화 박하사탕은 하나의 영화이면서 7개의 개별적 이야기 단락을 갖고 있는 여러 개의 단편영화로 짜여져 있는 듯한 장편영화다. 영화 구성의 7개의 이야기 ..
박하사탕 박하사탕
(Peppermint Candy,1999)
삶이란 아름다울까
안본사람이 없을 것 같은 한국영화“박하사탕”을 이번에 시청하게 되엇다.
영화 개봉당시 고등학생이었는데 그때는 그렇게 재밋고 보고싶은 한국영화가 지금..
박하사탕영화분석,박하사탕분석,회귀의미학,시대상을 반영한 박하사탕 1. When
2. Where
Contents
3. Who
4. How
5.What
- 박하사탕, 회귀의 미학 -
6. Why
WHEN
1979년 겨울 [소풍]
1979년 10월 26일
박정희 대통령 암살
민주화에 대한 기대감
양희은 ‘아침이슬’
1980년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