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세전이란 이 소설의 맨 앞에 서술되어 있듯이 조선에 만세가 일어나기전 바로 3.1 만세 운동의 전을 가리키는 것이다.
그럼 왜 이 제목을 만세전이라는 시간적 의미를 사용한 것이가
동경 유학생인 나는 아내가 위독하다는 소식을 듣고 귀국하게 된다. 그러나 그 급한 상황에서도 나는 일본인 여급인 시즈꼬상(정자)을 만나고 신호에서 을자도 만나고 부산에서 김천도 들렀다 온다. 그리고 아내는 죽고 그는 다시 동경으로 돌아온다. 그는 왜 급한 상화에서도 여기 저기를 들렀다 오는 걸까
그 자신도 ‘ 내 처가 죽어가는데 술을 먹다니 라는 오죽잖은 양심이 머리를 들지만 그것이 진정한 양심이라기보다는 관념이란 가면이 목을 매서 끄는 것이다’ 라는 말을 하면서도 행동은 생긱과 다르다.
인물은 주인공인 ‘나’는 동경유학생으로 식민지 사회를 살아가는 나약한 지식인이고 식민지 사회의 여러부분을 보고 자각하는 인물이라고 김의관과 나의 아버지는 정치적 권력을 얻기 위해 노력하는 속물로 표현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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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상섭의 해방기 행적과 <효풍>에 반영된 해방기 인식 염상섭의 해방기 행적과 <효풍>에 반영된 해방기 인식 연구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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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머리말
2. 염상섭의 해방기 행적
3..
염상섭20060605 『제야』와『유서』에 나타난 자유연애와 (연애) 편지
Ⅰ. 서론
<제야>는 1922년 『개벽』지에 발표된 염상섭의 단편소설로 <표본실의 청개구리(1921)>, <암야(1922>와 함께 3대 초기 단편소설로 꼽히는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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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염상섭
서사구조 및 자아발전과정
인간관, 세계관, 식민지현실
개작양상과 의의
여성주의적 시각
개성과 예술
목 차
1. 만세전의 서사구조 및 이인화의 자아발전과정
1) 만세전의 서사구조
2) 이인화의 ..
염상섭의 전화와 현진건의 술권하는 사회를 비교 빙허 현진건의 小說 '술 勸하는 社會'와 횡보 염상섭의 小說'電話'는日帝植民地時代의 서로 비슷한 時代的인背景을 갖고 있으며 主動人物 역시 비슷한 공통점들을 갖고 있다.이두小說의 갈등 양상에 대해 알아보고..
염상섭의 삼대를 읽고 나서 염상섭의 삼대를 읽고 나서
국어 시간에 선생님께서 자주 말씀해주시던 책이었다. 염상섭의 삼대. 우리 국어 책에도 실렸고 수학능력시험에도 수차례 나왔다고 한다. 내가 책방에서 빌린 이 책에도 논술, 수능시..
염상섭의효풍독후감 효풍의 작품해설
자유신문」에 1948년 1월 1일에서 11월 3일까지 200회에 걸쳐 연재되었던 염상섭의 장편 『효풍(曉風)』은 작가 한 몸에 내외로 얽힌 창작 여건이 심상치 않았던 때의 산물이다. 본인이 자초한 ..
[서평] 염상섭의 삼대[三代]에 대한 나의 생각 염상섭의 [三代]에 대한 나의 생각
1. 서론
역사는 시간의 흐름과 깊은 연관을 맺는다. 나는 역사의 한 부분에 서 있으며, 나의 삶이 곧 역사와 상통한다. 내가 살아온 과거, 내가 살아가는 오늘, 내가 살아갈 ..
[독후감] 염상섭의 ‘삼대’를 읽고나서 [독후감] 염상섭의 ‘삼대’를 읽고나서
이번기회에 읽은 삼대라는 책은 한 조 씨 가문의 3대에게 일어난 일들을 다룬 책으로써, 조 씨 가문의 보수적인 성격을 가지고 일제 시기 말 돈과 가문을 중시하는 할아버..
염상섭의소설사상 염상섭의 소설사상
1.
횡보 염상섭은 1897년 8월 30일 출생으로 서울 종로구 필운동 야 조현 고가나무골에서 태어났다. 자는 주상(周相)이고 본관은 파주(坡州)이다. 모친은 경주 김씨이며, 본명은 상섭(尙燮)..
국문학 - 염상섭의 ‘삼대(三代)’ 작품 분석[감상 포함] 국문학 - 염상섭의 ‘삼대(三代)’ 작품 분석[감상 포함]
■작품의 줄거리
작품 삼대 는 덕기가 방학이 되어 서울에 왔다가 다시 유학길을 떠나려고 짐을 꾸리는 장면에서부터 시작된다. 이 첫 장면에서 삼대 의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