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염상섭의 ‘삼대’를 읽고나서

1. [독후감] 염상섭의 ‘삼대’를 읽고나서.hwp
2. [독후감] 염상섭의 ‘삼대’를 읽고나서.pdf
[독후감] 염상섭의 ‘삼대’를 읽고나서
[독후감] 염상섭의 ‘삼대’를 읽고나서

이번기회에 읽은 삼대라는 책은 한 조 씨 가문의 3대에게 일어난 일들을 다룬 책으로써, 조 씨 가문의 보수적인 성격을 가지고 일제 시기 말 돈과 가문을 중시하는 할아버지 조의관, 개화된 문화를 따르지만 도덕성을 잃어버리는 아버지 상훈, 그리고 주인공인 신세대 덕기. 이 조씨 집안의 3대와 병화, 경애, 필순 등 여러 인물이 나온다.
상훈은 그저 말만 번지르르 하게 할뿐 술집을 드나들고 아들의 동창생이었던 홍경애라는 여자와 불륜의 관계를 갖는 등의 일을 하고 다녔다. 또한, 조의관을 비판하곤 하는데 보통 옛 관습을 너무나 중요시하고 가문을 빛내기 위한 사업들을 모두 쓸데 없는 짓이라고 한다. 그러나 진정 그렇게 말하는 자신도 뚜렷한 목표없이 조의관의 돈이나 가져가서 술집이나 사회사업에 투자한다.
이런 대립속에서 곤란을 겪었던 것은 상훈의 아들 덕기의 몫이었다. 덕기는 일본에 유학을 하면서 조의관이라는 할아버지와 자신의 아버지 상훈의 대립관계에서 난처하고 정신적인 압박감에 시달리는 청년이다.
이렇게 이세사람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꾸며지고 그 주위를 둘러쌓고 홍경애와 병화 그리고 필순의 이야기가 이어진다.
이세사람의 소설 속 역할은 매우 큰 의미를 갖으며 때때로 사건발달의 원인을 제공하기도 한다. 홍경애는 덕기의 동창생이자 덕기의 어머니 같은 사람이다. 덕기의 아버지인 상훈과 불륜의 관계를 맺어 덕기의 어머니 같지 않은 어머니가 된 것이다.
병화는 사회주의에 물들어 있는데 덕기와는 무척이나 친하나 서로 잘 다툰다. 대부분 말다툼은 병화가 덕기에게 시비를 걸어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병화는 덕기가 싫어하는 것을 알면서도 덕기에게 부르주아라고 자주 그러면서 말다툼의 원인을 만든다.
이 소설의 주 내용은 주인공 3명의 가족이 점점 몰락 해 가는 과정을 나타내고 있다.
소설을 읽을때면 항시 느꼈듯 한 시대에 대한 고찰로 그 누구보다도 그 시대를 잘 반영하고 있다는 생각은 변함이 없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