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Title : 탄수화물의 정성
2. Introduction
▶ 탄수화물
대부분의 탄수화물을 이란 조성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한편 질소, 인, 황 등을 포함하는 것들도 있다. 탄수화물은 크기에 따라 단당, 소당, 다당 3가지로 분류된다.
단당 : 2개 이상의 하이드록실기(hydroxyl group, -OH로 표현되는 작용기)를 가진 알데하이드(알데하이드기 -CHO를 가진 화합물의 총칭)이거나 케톤(탄소와 산소가 이중 결합한 카보닐기에 탄소사슬이 결합된 화합물인 RCOR 를 총칭)이다. 무색의 결정형 고체이며, 물에 잘 녹으나 비극성 용매에는 녹지 않는다.대부분 단맛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은 단당 분자의 뼈대는 모든 탄소원자가 단일결합(single bond)으로 연결되며 가지를 치지 않은 탄소 사슬이다. 알데하이드기를 가진 알도스(aldose)와 케톤기를 가진 케토스(ketose)가 있다.
단당은 제2구리 이온()과 같이 상대적으로 약한 산화제에 의하여 산화될 수 있다. 이때 카보닐 탄소가 카복실기(-COOH)로 산화된다. 글루코스나 다른 당과 같이 제2구리 이온을 환원시킬 수 있는 당을 환원당(reducing sugar)이라고 한다. 제2 구리 이온은 글루코스와 다른 당들을 카복실산들의 혼합체로 산화한다. 이것이 당의 존재를 정성적으로 시험하는 펠링 반응(Fehling s reacton)의 원리이다.
단당에는 글루코즈(glucose), 갈락토스(galactose) 등이 있다.
소당(이당) : 소당은 단위 단당이나 잔기(residue)들이 특징적인 당화결합(glycosidic bond)으로 이어져 만들어진 짧은 사슬로 되어 있다. 그 중 가장 풍부한 것은 2개의 단위 단당으로 이루어진 이당(disaccharide)이다. 이당에는 말토스(maltose), 젖당(lactose), 슈크로즈(sucrose) 등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