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화란 조선시대에 조신 및 선비들이 반대파에게 몰려 화를 입은 사건을 말한다.
조선 개국 이래 역대의 임금이 문치에 힘을 쓰고 유학을 장려했기 때문에 우수한 학자가 많이 배출되고, 선비사회, 즉 유림은 활기에 차 있었다. 그러나 세조∼성종 때에 이르러 그들 사이에 사상·감정·지역관계 등으로 여러 파벌이 생겼는데, 이중에는 뜻이 상통하는 파도 있었으나 서로 대립·반목하는 파도 있었다. 이를 네 파로 나누면 훈구파·절의파·사림파·청담파 등이다.
특히, 1498년(연산군 4)~1545년(명종 즉위)에 일어난 네 차례의 사화를 4대사화라고 하는데 그 중의 훈구파는 세조가 왕위에 오르는 것을 도와 높은 지위와 많은 녹전을 차지한 일파인데, 정인지,최항,이석정,양성지,권람,신숙주,강희맹,서거정,이극돈 등이다.
절의파는 세조의 왕위계승을 절대반대한 김시습 등의 생육신을 중심으로 한 파이다.
사림파는 경상도 밀양 출신인 김종직을 중심으로 한 일파이다. 사림파의 중심인물인 김종직은 동방성리학의 정통을 이어받은 대학자로서 그의 제자 중에는 김굉필·정여창·조위,김일손,유호인 등이 있었다. 이들은 세조의 찬역을 못마땅하게 여기는 점에서는 절의파와 일맥상통하지만 적당한 기회를 얻으면 조정의 요직에 들어가 포부를 펴보려는 점에 있어서는 절의파와 생각을 달리하였다. 그러므로 훈구파에 있어서 정면의 적은 사림파였다.
....
조선시대 사대사화 ■조선시대 사대사화 ■
☞조선이 건국되고 약100년간의 시대는 훈구세력의 집권시대로 비교적 국가안정을 이루는 듯 보였다. 그러나 훈구세력의 독점적 정권장악은 결국 사회를 부패하게 만들었고. 방만한 양반 관..
여인들의 한국사를 읽고나서 여인들의 한국사를 읽고나서
‘여인들의 한국사’라는 책을 읽었다. 시대별로 나누어 고조선 시대, 삼국 시대, 고려 시대, 조선 시대의 역사 속 여인들의 이야기를 소개해 놓은 책이다. 남자와 견주어도 이길 만한 ..
[한국사] 사림과 사화에 대해서 사림 [士林]
◆ 목차
2. 사림 [士林] 의 등장
3. 4대 사화[士禍]
4. 사림 [士林]정치의 폐해
1. 사림[士林] 이란
1. 사림[士林]이란
사림[士林] = 유교를 닦는 선비 집단
[[고려사]]의 유학을 닦은 관료에 대한..
인간성의 과학 인간성의 과학
Ⅰ.
우리는 지금 20세기의 끝머리에 살고 있다. 20세기 즉 백년의 끝일뿐만이
아니라 2천년대를 맞이하려는 천년대, 요즘 유행하고 있는 영어를 빌리면 두번째
밀레니엄의 마지막에 와 있는 것이..
사회과학 - 남명학파 번성과 쇠퇴 (기축옥사~인조반정) 남명학파 번성과 쇠퇴 (기축옥사~인조반정)
연산군 7년(1501)에서 선조 5년(1572)에 이르는 시기는 조선에 4대 사화 가운데 3대 사화가 잇달아 일어난 사화의 결정기에 해당한다. 실제로 조식은 그와 가까운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