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이론●소설을 어떻게 볼 것인가 - 페넬로페의 천짜기, - 에로스적 욕망과 소설의 플롯 -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후기 구조주의 문학이론 - 서사이론
페넬로페의 천짜기
쉬탄젤의 『서사이론』
* ‘페넬로페의 천짜기’라는 이름이 붙은 이유
포스트모던 픽션과 자신의 도표 사이에서 방황
하는 모습을 페넬로페가 남편인 율리시즈를 기
다리며 다른 남자들의 구혼을 거절하기 위해 자
신의 수가 완성된 후 구혼을 받아들이겠다고 말
을 한 뒤 일부러 매일 밤 그 자수를 계속해서 짜
고 풀었던 모습에 비유한 듯.
소설 - 누군가에 의해 말해지는 매개된 글의 대표적인 예
- 모든 작품에는 서술자존재
- 서술자가 어떻게 등장인물을 조종하고 어떤 전략으로
독자를 움직이는 지가 중요!
서술자는 더 이상 세상이 무엇인지 확신 X → 인식론적 회의 → 등장인물에게 서술의 책임을 떠맡기는 결과
매개 - 작가가 서술자를 정할 때 그 자료에는 매개가 생김
- 소설은 매개된 스토리며 생산과정이 아니라 이미 산출되어
독자에게 전달되는 전달 과정이다.
- 어떻게 서술자, 등장인물, 그리고 독자를 중심으로 여겨지는
방식(mode), 인칭(person), 조망(perspective)
방식 전달자 서술자, 반영자 서술자
전달자 서술(teller-character) : 서술자가 그저 보고 들은 얘기를 배열하거나 전달할 뿐 등장인물과 직접적인 접촉이 없다
반영자 서술(reflector-character) : 서술자가 등장인물과 한 몸이 되어 그의 시점으로 서술하는 것. = 인물의 서술상황
전달자 → 반영자 = 전통적인 소설 → 모더니즘 초기 소설양식
= 설명과 요약 → 장면과 내적독백
....
[사회학] 후기구조주의 후기 구조주의
대중 문화 속에서 후기 구조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을 이야기하는 것은, 인간과 사회를 보는 시각과 그 방식도 달라지게 한다. 단순화를 무릅쓰고, 후기 구조주의를 간단히 설명하자면, 지금까지의 ..
[한국문학] 조선 전기문학과 후기문학의 내용과 특징에 관한 고찰 목 차
Ⅰ 문학의 개관
1. 문학 일반의 고찰
(1) 문학의 기원
(2) 문학의 본질
(3) 문학의 특성
(4) 문학의 요건
2. 한국 문학의 흐름
(1) 한국 문학사의 시대 구분
(2) 한국 문학의 전체적 흐름
3. 문학..
이태준_ 작가 이태준의 「돌다리」
우리 문단의 ‘스타일리스트’
목 차
이태준의 생애
서정 소설
이태준의 작품세계
「돌다리」 작품분석
평가
임용고사 기출문제
참고문헌
이태준 작가 생애
이태준 작가 생애
이태준 작..
고전소설 고전소설과현대소설의
계승과변용
1
작가·작품 소개
고전소설과 현대소설의 계승과 변용
소설과 소재로서의 꿈의 관계
23
목차
서포 김만중 (1637~1692)
조선시대 후기의 문신이자 소설가.
우리말과 글의 ..
독서지도론 독서지도론
목차
1. 독서지도 방법의 원리
2. 아동문학의 범주와 갈래
3. 아동문학의 특성
4. 갈래에 따른 각 지도방법
독서지도 방법의 원리
* 자발성의 원리
* 흥미의 원리
* 목적의 원리
* 선택의 원리
* ..
허균과 ‘홍길동전(洪吉童傳)’ 허균과 ‘홍길동전(洪吉童傳)’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1. 서 론
2. 영웅소설로서의 ‘ 홍길동전’
2. 1 허균의 사상과..
영화 속에서 문화 읽기 영화 속에서 문화 읽기
영화적 화자와 이데올로기의 문제
대안적 형식의 착안이 부진한 현재에 영화예술에서 대안의 문제를 생각한다는 것은 두가지 측면에 관련된다. 하나는 대안을 생각해내기 위해서는 기..
이문열 <사람의 아들> 연구 이문열 <사람의 아들>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1. 여는 말
2. 서사구조의 특징
2.1. 민요섭과 조동팔의 플롯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