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문학] 한 편의 친일시도 거부한 천재 시인 오장환에 관해서

1. [시문학] 한 편의 친일시도 거부한 천.hwp
2. [시문학] 한 편의 친일시도 거부한 천.pdf
[시문학] 한 편의 친일시도 거부한 천재 시인 오장환에 관해서
한 편의 친일시도 거부한 천재 시인 오장환

차 례

Ⅰ. 서 론
Ⅱ. 본 론
1. 오장환의 생애
2. 오장환의 작품 이해
가. 광복 전 작품
나. 광복 후 작품
다. 월북 후 작품
Ⅲ. 결 론

Ⅰ. 서 론
오장환은 서정주, 김동리, 함형수, 김상원 등과 함께 시인부락 동인으로 출발했다. 그는 조숙한 시인으로 월북하기 전까지 많은 시작품을 남겨 우리 현대시사에 큰 공정을 남겼다. 그러나 그를 월북문인이란 명목으로 오랫동안 철저히 금기해 왔기 때문에 전혀 논의조차도 할 수 없었다. 다행히 1988년 납월북문인들이 해금되어 작품집의 간행은 물론,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이에 관심하는 사람들 모두가 느끼는 공통점은 그 해금조치가 너무 늦었다는 것이다. 그와 함께 활동했던 문인 몇 명을 제외하고는 그의 전기적 사실을 밝혀줄 만한 사람들이거의 죽었기 때문에 그 연구에 무척 어려움이 뒤따른다.
오장환의 경우, 전기적 사실을 추적하기란 그리 쉽지가 않았다. 그 가까운 친척들은 모두 흩어져 실종되었고, 그가 살았던 마을에서 그를 기억하는 사람도 거의 없었다. 그리하여 오장환이 태어나서 유년기를 보낸 회인과 안성지방을 몇 차례나 탐문했으나 인포먼트를 못 찾아 번번히 허행이 되고 말았다.
따라서 오장환에 대한 정보는 많이 없다. 하지만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오장환의 시의식과 자세, 그리고 태도를 통해 그를 알아보려고 한다.

Ⅱ. 본 론
1. 오장환의 생애
1918년 5월15일, 충북 보은군 회인면 중앙리에서 아버지 오학근(吳學根)과 어머니 한학수(韓學洙)사이에서 4남 4녀 중 3남으로 태어났다. 어머니 한학수는 처음엔 오학근의 첩실로 있다가 본처의 사망으로 적실로 재혼신고 되었다. 따라서 오장환도 처음엔 서庶 2남으로 있다가 후에 적출로 되면서 4남 4녀 중 3남이 된 것이다.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