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서점에 가보면 이순신 정조와 같은 영웅적 인물들을 다룬 역사책뿐만이 아니라, 그 전에는 역사학의 영역이 아니라고 여기기도 했던 미시 담론을 담은 역사책들을 심심치 않게 발견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조선시대 비주류 인물들을 다룬 「조선 방외지사」, 조선 여인들의 삶을 다룬 「조선이 버린 여인들」과 같은 책들이다. 이 뿐만이 아니라 담배에 관한 책, 내시, 궁녀에 관한 책들도 꾸준하게 인기를 얻고 있다. 이것은 거대 담론의 해체, 중심-비중심의 해체와 같은 역사학뿐만이 아닌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일어나고 있는 포스트 모더니즘적인 흐름을 반영한 것이다.
조선의 뒷골목 풍경(강명관 低) 또한 이러한 흐름과 맞닿아 있다. 책의 서설에서 저자는 말한다. “한국사를 민족이란 코드로 읽고 그에 맞추어 얼개를 짠다면, 민족이란 코드에 걸려들지 않는 무한한 다른 것들은 어떻게 되겠는가 양반/남성의 목소리에 가려 있던 상놈과 노비와 여성의 목소리는 누가 들어줄 것이며, 서북 사람의 억울한 사연은 어디서 들을 수 있겠는가…(중략)…오로지 단일한 중심만을 내세워 대상을 왜곡시킴으로써 애써 중심을 닮게 하는 권력이야말로 중심적 담론의 독재가 아닐까”(p14 인용) 이와 같이 조선의 뒷골목 풍경은 그동안 조선의 역사에서 잊혀진 이름 없는 비주류들을-도박꾼, 탕자, 폭력조직, 도적, 민중醫 등-풍부한 사료를 바탕으로 복원해놓은 책이다.(사료를 바탕으로 쓰였기 때문에 저자는 비교적 사료가 많이 남아있는 조선 후기의 모습들을 주로 살펴보고 있다.)
....
한국사의 올바른 이해 한국사의 올바른 이해
교 육 인 적 자 원 부
장학관 이 충 호
역사(history)란 무엇인가
이런 어려운 정의를 내리기보다 가장 알기 쉽게 말하면 「역사는 나를 보다 정확히 알기 위한 거울이다」고 말..
[한국사의 이해] 가야의 발자취 - 국립김해박물관을 다녀오다 가야의 발자취
-국립김해박물관을 다녀오다-
날씨가 맑고 포근했던 3월 31일 토요일. 나와 ‘한국사의 이해’ 수업을 같이 듣는 우리학과 동기들과 선배들은 함께 국립김해박물관에 가기 위해서 마산시외버스터미..
선사 문화와 국가의 형성 : : 선사 문화와 국가의 형성
: : 목 차
한국사의 바른이해
선사 시대의 전개
국가의 형성
: : 한국사의 바른 이해
원삼국 시대
본격적 철기 사용
초기 철기 시대
후기 청동기 시대
철제 농기구
청동기 시대
고..
한국사의 이해/공주 석장리 유적 [한국사의 이해]
주제: 구석기 시대의 대표적 유적지인 공주 석장리 유적에 대한 자료를 조사하여 제출하시오.
Ⅰ. 머리말
Ⅱ. 유적소개
1. 유적의 위치와 역사
2. 발굴과정
1) 발굴 구획과 발굴 성과
2) 자연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