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은 아동에 대한 논의에서 빠질 수 없는 주제이며 아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동발달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아동기는 발달 속도가 빠르며 이러한 빠른 발달 속도는 빠른 변화를 초래한다. 이에 성인은 아동이 지속적으로 발달하며 발달에 따라 특별한 욕구와 행동이 수반되고 변화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다시 말해 성 인은 아동에 관한 자신의 관점에 융통성을 가져야 하며 아동과의 현실적이고 진실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아동의 발달과업에 맞게 아동에게 접근해야 한다. 상담자가 아동에 맞는 현실적인 치료목표를 세우기 위해서는 아동들의 발달적, 사회적, 정서적 학습양상에 대한 철저한 지식과 이해를 지니고 있어야만 한다. 성격이론과 학습이론은 아동을 대상으로 한 상담을 구성하는 데 하나의 골격을 마련해 준다. 구성이란 치료자가 갈등을 진단하고, 문제 영역의 개입을 위한 가설을 설정하고 아동들의 개인적 성장을 향상시키기 위한 개입의 목적, 목표, 전략 등을 개발하여 내담자의 경과를 평가하는 여러 과정과 절차를 말한다.
발달을 정의하는 몇 가지 모델이 있는데, 이 중에서 변증법적 모델은 발달이인간 내적 요인인 신체적, 생물학적, 심리적 요인뿐 아니라 사회적 요인, 문화적 요인 등의 외적인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강조한다(Lerner, Skinner, & Sorrell, 1980). 또한 발달을 이미 결정된 끝난 상태라7]보다는 개인의 경험으로 형성된 지속적인 변화과정으로 보고 있다. 아동상담은 발달의 변증법적 모델과 같은 입장을 취하고 있는데 이는 둘 다 아동을 변화시키고 성장시키기 위해 격려하는 과정을 포함하기 때문이다. 발달에서는 아동의 정상적이고 건강한 행동, 자아, 관계의 자기 영속적인 발전을 위해 아동을 격려하며, 아동상담에서는 아동이 하나나 그 이상의 이유로 이탈된 후 건강하고 정상적천 발달궤도로 되돌아가도록 도와주기 위해 아동을 격려한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발달이론가와 아동상담자는 모두 아동을 성장하는 존재로 보고 아동에게 적합한 발달적 관점을 이해하고자 노력한다.
아동의 전체 발달수준은 아동의 생물학적, 심리적, 문화적, 외부적 결정요인들의 탐색을 통해 평가되며, 이는 아동의 행동, 인지, 정서, 언어, 행동수준, 헝동유형, 욕구에 대한 기대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아동의 발달단계와 발달과업에 대한 지식은 특정 아동이 건강한 발달궤도로 되돌아가도록 돕는 데 유용하다. 또한 아동의 행동, 감정, 인지, 언어, 자기발달이 발달적으로 예상되었는지 퇴행이나 고착되었는지를 평가하도록 돕는다. 다시 말해 연령에 따라 아동은 행동이나 감정을 다르게 나타내는데, 같은 행동이라도 어떤 연령에서는 정신병리로 고려되고 다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