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자료는 심리검사의 이론과 활용에 대해 서술한 자료로 유아의 발달평가(행동관찰, 정서적 유대관계, 상호작용, 발달검사, 주 양육자의 특성), 아동과 청소년의 행동관찰(행동관찰, 발달평가 및 부모의 기질평가, 환경에 따른 구조적인 또는 비구조적인 방법, 구조화된 질문지), 아동과 청소년의 심리검사(검사 배터리, TAT & CAT, Rorschach 검사, H-T-P검사 (House-Tree-Person test: 집-나무-사람 검사), KFD 검사(Kinetic Family Drawing: 운동성 가족화 검사), SCT( Sentence Completion Test) & SSCT(The Sacks Sentence Completion Test),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 & MMTIC(Murphy Meisgeier Type Indicator for Children), MMPI-A) 등에 대한 핵심적 내용을 상세하게 설명한 자료임
8)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 & MMTIC(Murphy Meisgeier Type Indicator for Children)
9) 한국판 다면적 인성검사 - 청소년용(MMPI-A)
Ⅰ. 유아의 발달평가
유아의 심리평가는 언어 또는 비언어적인 정보교환에서 이루어지는 아동청소년의 심리평가와는 달리 그들의 발달 상태와 그것에 영향을 주는 양육자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치료자는 유아의 운동, 정신적, 사회적 발달의 표준적 발달과정을 이해해야 한다.
1. 행동관찰
심리평가의 첫 단계는 유아가 스스로 걷거나 먹을 수 있는지의 여부나 어느 정도의 언어를 구사하는지 등의 행동관찰을 하는 것이다. 이 방법을 통해 유아의 개인 평가뿐 아니라 양육자인 어머니와 유아의 상호작용을 관찰하여 발달지체나 기능적 결함 등을 파악한다. 부모와 유아의 상호작용에서 유아가 드러내는 문제는 그들의 문제라기보다 양육자인 부모의 양육기술이 부족한 것에서 기인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언어적 표현능력이 부족한 유아의 경우에는 울음이나 미소가 의사소통의 기본적인 수단이며, 이것을 통해 자신의 필요한 욕구를 돌보는 사람에게 전달한다. 배가고프거나 불편하면 울음으로, 만족하면 미소 또는 편안한 모습으로 주위의 성인에게 반응한다. 또한 반사적 행동에 지나지 않던 미소는 점차 양육자에게 자신의 욕구를 전달하는 목적을 지닌 사회적 신호로 발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