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컴퓨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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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컴퓨팅
목차
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정의
2.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배경
3.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
4.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요소
5. 유비쿼터스 컴퓨팅 전개 시나리오

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정의

라틴어에서 유래한 유비쿼터스는 어디든지(everywhere)’라는 뜻의 라틴어 ‘유비크(ubique)’에서 나온 신조어. 사용자가 장소와 시간, 네트워크나 컴퓨터의 종류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2.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배경

마크와이저는 Comuter Science Lab(CSL)을 이끌며 역사적인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라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다. 프로젝트의 목표는 개인용 컴퓨터가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근본적인 해답을 찾는 것이었다. 즉, 컴퓨터는 사용하기에 너무 복잡하고 어려우며, 너무 집중을 요구하며, 다른 사람들을 서로 멀어지게 하고, 우리의 책상과 생활들을 지배하는 등등의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그래서 컴퓨터가 있어야 할 본연의 자리로 돌려보내고 일상환경속에 재배치하는 것에 대하여 연구를 하였다. 이렇게 함으로써 사람과 컴퓨터와의 관계가 아니라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에 집중을 하고자 하였다. 즉, 차세대 PC의 핵심을 사람중심의 개념이라고 보았다.
가장 심오한 기술은 사라지는 것이다. 이는 일상생활과 구분이 안 될 정도로 생활의 일부가 되는 것이다. 라고 정의
그는 대학 다닐 때 철학에도 관심이 많아서 칸트, 하이데거와 같은 철학자에 대해서 공부를 하기도 하였다. 그의 이런 철학적 관심이 유비쿼터스라는 단어를 선택하게 되었고, PARC에서 유비쿼터스 컴퓨팅 프로젝트를 담당하여 추진하게 된 계기가 된 것으로 보인다.

3.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은 컴퓨터는 Ubiquitous Computing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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