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팅- 유비쿼터스 컴퓨팅

1. 컴퓨팅- 유비쿼터스 컴퓨팅.hwp
2. 컴퓨팅- 유비쿼터스 컴퓨팅.pdf
컴퓨팅- 유비쿼터스 컴퓨팅
컴퓨팅- 유비쿼터스 컴퓨팅

목 차

1.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
2.유비쿼터스 컴퓨팅 종류
3.유비쿼터스 컴퓨팅 사례

1.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
유비쿼터스란 언제 어디서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은 주변에 두루 퍼져 있는 네트워크에 접속 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거기에다 컴퓨팅이 추가된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새로운 컴퓨터 기술 개발이 아니라 우리 주변에 있는 기기들에 컴퓨터 기능과 네트워크 장치를 넣어 좀 더 효과적인 정보 교환과 정보 활용을 가능하도록 한 것이다.
마크 와이저가 제안한 3가지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에서 더 확실히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에 대해 알 수 있다.
마크 와이저는 Disappear computing, Invisible computing, Calm computing을 논문으로 발표했다.
먼저 사라지는 컴퓨팅(Disappear computing)은 일상의 사물과 컴퓨터가 구분이 되지 않을 정도로 사물의 특성이 사라지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컴퓨터 기능과 네트워크 장치가 내장된 리모컨을 찾기 위해서 사용자는 단말기로 리모컨의 위치 정보를 받거나, 주변 환경에 따라 리모컨의 색상을 변경시킬 수 있는 것이다.
두 번째로 보이지 않는 컴퓨팅(Invisible computing)은 보이지 않는 물리적 공간에 컴퓨터를 집어넣는 것을 의미한다. 위에서 예로든 리모컨을 다시 말하자면 보기에는 기존의 리모컨과 외형이 같아 보이나 그 속에 직접적으로는 볼 수 없는 컴퓨터가 내장되어 기존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사용자의 능률을 높인다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