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 측정 기준에서 필수재를 포함해야 하는가에 대한 나의 생각, 개인의견

1. 빈곤 측정 기준에서 필수재를 포함해야.hwp
2. 빈곤 측정 기준에서 필수재를 포함해야.pdf
빈곤 측정 기준에서 필수재를 포함해야 하는가에 대한 나의 생각, 개인의견
빈곤을 측정하는 기준이 무엇인가에 따라 국가에서의 지원 여부가 결정될 수 있다. 엄격한 잣대를 사용하여 빈곤자를 최소화하려 할 수 있고, 빈곤의 책임을 국가의 책임에 비중을 두어 보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인식이 강하다면 빈곤 측정 기준을 완화하여 보다 많은 빈곤 대상자를 위한 원조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의 경제적 능력(economic capacity)을 판단하는 방법을 크게 보면 소득(income), 소비(consumption), 그리고 부(wealth) 세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다. 빈곤 여부를 판단하는 것도 이러한 세 가지 기준 가운데 어느 것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대상자를 선정하는 기준으로 소득과 부 모두를 사용할 뿐만 아니라 부를 측정할 때 살고 있는 집이나 필수재(예: 자동차)를 제외하지 않기 때문에 빈곤측정의 기준이 엄격하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빈곤한데, 살고 있는 집(실질적으로 대부분 초라한 집이라 하더라도) 때문에 선정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빈곤, 빈곤측정, 필수재, 빈곤측정과필수재, 나의생각, 개인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