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문학론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Ⅰ. 서론
Ⅱ. 본론
1. 백철 <농민문학 문제>
2. 안함광 <농민문학 문제 재론>
Ⅲ. 결론
일제하의 농민문학에 관한 논의는 1920년대 중반부터 시작되어 1940년대까지 지속된다. 일제 식민지하에서 농촌문제가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히 큰 것이었고, 그것을 반영하는 문단의 태도 역시 진지한 것이었다. 더구나 당시 인구의 가장 많은 숫자가 바로 농민층에 속해 있었다는 점을 생각할 때, 농민문학에 관한 논의는 곧 문학대중화에 관한 논의와도 깊은 관계를 지니게 된다.
농민문학에 관해 본격적으로 논쟁이 일어나는 것은 1930년대 초반 프로문학계열의 논자들을 통해서이다. 그 가운데서도 안함광과 백철의 프로문학과 농민문학의 관계 및 농민문학의 프롤레타리아 헤게모니 논쟁이 이 부분의 핵을 이룬다.
여기에서는 <농민문학 문제 재론>과 <농민문학 문제>를 중심으로 하여 안함광과 백철의 ‘농민문학 논쟁’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Ⅱ. 본 론
1. 백철 <농민문학 문제>
<농민문학 문제>는 안함광의 <농민문학에 대한 일 고찰>에 대해 부분적으로 비판하며 나온 글이다. 안함광의 농민문학론은 농민문학을 프로 문학의 발전 과정과 관련시켜 파악하고자 한 점에 그 특징이 있다. 이것은 농민문학론의 쟁점으로 제기된 것인데 농민문학에 있어서 노동자 농민의 유기적인 제휴, 그리고 이에 따른 빈농 계급에 대한 프롤레타리아 이데올로기의 적극적 주입을 농민문학의 중요한 기능으로 내세우고 있다.이에 대해 백철은
농민문학을 安군의 말과 같이 결코 빈농계급에게 기계적으로-말이 부적합하면 적극적으로-프롤레타리아 이데올로기를 주입시켜 가는 문학이 아니다. 만일 그 말대로 농민문학이 곧 그런 역할을 하는 문학이라고 하면 그 역할을 능히 할 농민문학 작품의 내용은 프롤레타리아 이데올로기로 충만되며 관철되지 않으면 아니 될 것이다. 따라서 그러한 내용을 가진 작품은 완전히 프롤레타리아 문학인 것이다. 그러나 위에서도 지적한 것과 같이 농민문학은 프롤레타리아 문학과는 구별하여 생각할 문학인 것이다. 한 마디로 말하면 농민문학은 프롤레타리아의 것이 아니고 농민 자신의 것이다.
라고 하면서 안함광이 농민문학과 프롤레타리아문학을 구별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 대해 비판한다.
최서해에 대해 [ 탈 출 기 ]
[ 작 가 소 개 ]
<최서해(崔曙海)(1901~1932)> 소설가. 본명은 최학송(崔鶴松). 함북 성진(城津) 출생. 불우한 가정에서 태어나 어려서부터 각지로 전전하며 품팔이․나무장수․두부장수 등 밑..
이기영 <고향> 연구 이기영 <고향>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들어가며
「고향」에 나타나는 농민의 각성과 노농 동맹
「고향」의 인물 대..
톨스토이의 부활을 읽고 톨스토이의 부활을 읽고
톨스토이는 백작의 칭호를 가진 명문 귀족이었다. 톨스토이가 대학에 들어가기 전까진 어머니가 돌아가시고 아버지도 돌아가시면서 숙모들이 후견인이 되어가며 톨스토이는 옮겨 다녔다...
우리의 고전시가 속에 나타난 농기구의 해석 - 민요와 판소리를 중심으로 우리의 고전시가 속에 나타난 농기구의 해석
-민요와 판소리를 중심으로-
Ⅰ.서론
우리의 고전시가 속에는 수많은 소재들이 등장한다. 하늘, 별, 달, 물 등을 포함하는 원초적 자연물을 비롯해 머리, 손, 발 등을..
산업화과정과 문학의 사회적 확대 산업화과정과 문학의 사회적 확대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1. 산업화 시대의 문학
2. 민족문학의 논리와 실천
(1)민족문..
[현대문학사] 프로 문학 분석 프로 문학 분석
1. 프로 문학이란
- 무산 계급인 프롤레타리아의 계급성을 강조하고, 프롤레타리아의 생활을 반영하는 문학이다. 마르크스주의 사상에 입각해 프롤레타리아의 해방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한 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