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산 계급인 프롤레타리아의 계급성을 강조하고, 프롤레타리아의 생활을 반영하는 문학이다. 마르크스주의 사상에 입각해 프롤레타리아의 해방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한 문학을 말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1925년 결성된 카프1)1) Korea Artist Proletarian Federation : 조선 프롤레타리아 예술가 동맹. 정치투쟁을 위한 투쟁 예술 활동.
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 신경향파 문학
- 프로문학은 ‘신경향파 문학’으로 불리기도 하였는 데, 이는 1920년대 중반 백조파2)2) 백조파 : 《백조(白潮)》에 참여하였던 일군의 작가들을 말한다. 이들의 주된 사상은 낭만적이었으나, 시대고 (時代苦)로 인한 퇴폐성을 아울러 지니고 있었다. 이들의 작품에는 3·1운동의 실패에서 온 절망감 이 그대로 반영되어 애수와 한, 자포자기적인 영탄(詠嘆)과 유미탐구(唯美探究)의 경향이 나타난다.
의 퇴폐적 낭만주의와 창조파3)3) 창조파 : 《창조》에 참여하였던 김동인, 주요한 등의 작가들을 말한다.
의 자연주의 경향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사회주의 경향의 새로운 문학 유파를 일컫는 말이다. 신경향파 문학이 자연발생적 성격의 프로 문학이라면, 카프의 문학은 목적의식적인 프로 문학이라 구분지어 볼 수 있다.
2. 프로 문학의 발생 배경
- 당대 현실의 요구 : 일제의 토지조사사업 이 후 농민들이 유랑민으로 전락했으며, 식민지 공업화가 진행됨에 따라 노동자 계급이 등장함.
- 러시아 혁명 : 3·1운동 실패 후 급진적인 변혁의 필요성을 느낀 지식인들이 사회주의를 받아들임.
3. 주요 인물
3.1. 최서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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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문학사 - 1920-30년대 문학대중화 논쟁 1920-30년대 문학대중화 논쟁
목 차
Ⅰ. 서론
Ⅱ. 문학대중화 논쟁의 배경
Ⅲ. 문학대중화 논쟁의 대두
Ⅳ. 문학대중화 논쟁의 전개과정
Ⅴ. 결론
Ⅰ. 서론
한국 현대문학사에 있어 1920년대에서 30년대로 전개된 프..
한국근대문학사 Ⅰ. 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