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문학의전개,소설의작품세계와문제의식,나도향,현진건,염상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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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대문학의전개,소설의작품세계와문제의식,나도향,현진건,염상섭,
[ 한국현대문학의 전개 ]

소설의 작품 세계와 문제의식

1. 나도향
(1) 나도향의 낭만적 사실성
(2) 현실의 추악한 욕망
(3) 파탄과 절망의 연속
(4) 끊임없는 도전정신
2. 현진건
(1) 작가의 세계
(2) 작품세계
3. 염상섭
(1) 조동일의 한국문학통사를 중심으로 본
염상섭의 작품 세계와 문제의식
(2) 염상섭의 생애와 문학 활동
4. 주요섭과 최서해
(1) 주요섭과 작품 세계
(2) 최서해와 작품 세계
참고문헌

1. 나도향(1902∼1926)

(1) 나도향의 낭만적 사실성
1920년대 전반기 소설을 새롭게 한 인물들은 앞에서 언급했듯이 김동인, 염상섭, 현진건, 나도향 등이다. 이 중에서도 나도향에 대해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나도향은《백조》동인으로 초기에는 낭만주의 경향이 짙은 작품을 썼다.「벙어리삼룡이」(1925),「물레방아」(1925) 등의 작품에 이르러서는 보다 자연주의적이며 사실주의적인 수법 및 성격창조를 통해 식민지적 농촌현실에서 빚어지는 갈등과 삶의 모습을 상당히 냉철한 시각을 통해 형상화하였다.
「벙어리 삼룡이」는 학대받는 삶을 숙명으로 받아들이던 벙어리 삼룡이가 세상과 자기를 인식하는 과정을 그린 작품이다. 벙어리 삼룡이는 주인집 아들의 온갖 횡포를 받으면서도 주인의 아들을 원망하기보다는 자기가 병신인 것을 원망하고 막연하게 이 세상을 저주하는데 그치고 만다. 그런데 삼룡이는 선녀같아 보이는 주인집 아씨가 주인집 아들에게 학대받는 것을 보며 의문을 품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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