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지도안] 2)국어-7. 따뜻한 눈길로 - 수수께끼 놀이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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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국어-7. 따뜻한 눈길로 - 수수께끼 놀이 하기
결재
지도교사
협력교사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

초등학교 2 학년 지도교사:

수 업 일

수업자

단 원
7. 따뜻한 눈길로
교과서
읽기 (2/4 )차시
학습형태
모둠 학습 → 개별 학습
수업모형
문제 해결 학습
학습주제
수수께끼 놀이 하기
학습자료
교사] ppt, 학습지, 타이머, 골든벨 종이, 마커, 휴지
학생] 필기도구, 교과서
학습목표
말의 재미를 느끼며 수수께끼 놀이 를 할 수 있다.
교 수 학 습 과 정
학습
단계
학습과정
교사의 발문과 조언
학생의 활동과 예상반응
시간
자료 (★)및 유의점(※)
문제 인식하기
동기유발

학습목표 제시
학습활동제시
◉ 동기유발
T : 퀴즈~ 타임! 스크린을 봐주세요.

T : 따끔이 속에 빤빤이
빤빤이 속에 털털이
털털이 속에 얌얌이

T : 맞습니다. 밤이죠. 이 문제는 밤의 모양을 말로 재미있게 표현해서 문제를 만들었네요. 그럼 우리 아까 1교시 때 배웠던 수수께끼 문제 만드는 방법을 같이 크게 말해 볼까요

T : 그럼 이번 시간에는 이 방법들을 생각하면서 반대로 수수께끼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수수께끼 문제를 풀어봅시다.

◉ 동기유발
S : (스크린을 본다.)

S : 밤

S1 : 사물의 이름을 이용하여 만들 수 있다.
S2 : 사물의 특징을 이용하여 만들 수 있다.
S3 : 사물의 서로 다른 점을 생각하여 만들 수 있다.

★ PPT

※ 수수께끼 문제를 낼 때 하나씩 보여 줌으로써 궁금증 유발과 함께 다음 차시의 스무고개의 대한 느낌을 무의식적으로 느끼게 한다.

※ 전시 학습을 상기하면서 다음 학습에 대한 이야기를 할 수 있는 부분임으로 학생들이 직접 말 할 수 있도록 추가적으로 교사의 발문을 준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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