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결의의 하자에 대한 법적 검토

1. 주주총회결의의 하자에 대한 법적 검토.hwp
2. 주주총회결의의 하자에 대한 법적 검토.pdf
주주총회결의의 하자에 대한 법적 검토
주주총회결의의 하자에 대한 법적 검토

1. 들어가며

주식회사에는 다수의 이해관계자가 있으며 일단 결의가 성립하면 그 결의를 전제로 하여 모든 법률관계가 진행되기 때문에 주주총회의 결의에 하자가 있더라도 그 하자의 주장방법을 무제한으로 인정하게 되면 오히려 법률관계에 혼란이 생기고 다른 법률관계의 법적 안정성을 보다 크게 해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염려가 있다.
그리하여 상법은 주주총회의결의에 있어서 결의취소의 소, 결의무효확인의소, 결의부존재확인의 소, 부당결의취소․변경의소 등 4종의 소에 관하여 규정함으로써 의결권의 남용으로부터 회사와 주주등 이해관계인의 이익을 보호하고, 기타 법률관계의 안전을 도모하고 있다.

2. 결의취소의 소

1) 의의
주주총회결의의 성립과정에 있어서 총회소집의 절차나 의결방법이 법령이나 정관에 위반된 경우나 현저하게 불공정한 때 또는 결의의 내용이 정관에 위반한 때에는 그 결의의 날로부터 2월 내에 주주․이사 또는 감사는 결의취소의 소를 청구할 수 있다. 종래에는 결의의 내용이 정관에 위반하는 때에는 결의무효의 원인이 되었으나 1995년의 개정상법에서는 이를 결의취소의 사유로 하였다.
결의취소는 결의부존재에 비하여 경미한 하자가 있는 경우에 소에 의해서만 그 주장이 가능하며 제소권자와 제소기간을 제한하고 있는 점이 그 특징이다. 결의취소의 소가 제기됨이 없이 제소기간을 경과하면 그 결의는 확정적으로 유효하게 된다. 즉 결의취소의 소는 형성의 소이다.

2) 취소의 원인
(가) 소집절차상의 하자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 대표이사가 이사회의 결의 없이 총회를 소집하였을 때, ⓑ 일부주주에 대한 소집통지의 흠결, ⓒ 소집통지기간의 불준수, ⓓ 소집통지의 불비, ⓔ 총회의 개최일시 및 장소가 적합하지 않은 때 등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