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주의적 인사관리의 요체는 직능자격제도라고 할 수 있다. 이 직능자격제도는 일본의 대기업들을 중심으로 이른바 연공 서열적 인사관리에 의해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제거하고, 능력주의의 원칙 하에서 노동력 관리체제를 재편하는 핵심적인 제도적 장치라고 말할 수 있다. 오늘날 이 직능자격제도는 이른바 일본적 능력주의 를 운용하는 가장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잡았다.
형식적인 측면에서 볼 때 직능자격제도는 노동자들의 승진체계를 이원화하여 기존의 직위 중심의 승진구조 (예컨대 조장 → 반장)에 노동자들의 직무수행능력에 따른 새로운 승격체계를 추가함으로써 직위의 승진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도 새로운 승격체계에 의해 급여보상을 실시하는 인사제도라고 할 수 있다.
직능자격제도하에서의 승진체계를 보면 기존의 직위에 의한 승진체계와 더불어 직능자격등급이라는 새로운 승격체계가 설정되어 있으며, 생산직 노동자들은 직위에 의한 승진이 없을 경우에도 자격에 의한 승격이 가능하도록 승진체계를 설정하고 있음 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내용적인 측면에서 이 제도는 인사고과, 승진, 급여, 교육훈련 등 기존의 노무관리 체계 전반에 걸쳐 심대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한 측면에서 직능자격제도의 핵심적인 내용들을 간략히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노동자들의 직무수행능력에 대한 평가에 기초한 직능자격 을 단순한 경칭 으로 보지 않고, 사내처우서열 내지는 질서서열의 기축으로 한다. 즉 이 직능자격을 임금은 물론, 퇴직금, 여비규정 등의 설정기준으로 함과 아울러 사원명칭, 의식․예전의 서열 및 사내에의 서열을 요하는 제반 사항들에 관해 기존의 위계체계 보다 우선시 한다.
....
성과 중심형 직능자격제도의 구현 방향 성과중심형 직능자격제도의 구현 방향
1. 들어가며
사회가 변화하고 발전하면 한 조직의 시스템도 그에 부응해서 변화되기 마련이다. 특히 일본을 중심으로 해서 동양권에서 각광을 받던 직능자격제도는 성과중..
인력개발에 대한 가설 인력개발에 대한 가설
1. 들어가며
인사관리는 기업 활동의 종속변수로서 기업의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인사관리의 패러다임도 계속해서 변화되어 왔다. 특히 인터넷 경제의 출범과 더불어 인사관리는 대 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