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석 <화분> 연구

1. 이효석(화분)연구.hwp
2. 이효석(화분)연구.pdf
이효석 <화분>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Ⅰ.들어가며

Ⅱ. 작가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Ⅲ. <화분>의 작품적 특성
1.작품 <화분> 개관
2.<화분>에서 ‘푸른 집’의 의미
3.인물과 세계의 분열

Ⅳ. 작품의 형식적 특성
1. 이효석의 작품세계와 <화분>
2. 이효석의 다른 작품 <돈>을 통해 본 이효석 문학의 에로티시즘

Ⅴ. 나오며

[참고문헌]
Ⅰ.들어가며

이효석의 <화분>은 1939년 『조광』지에 연재되었다가 같은 해에 전작 장편소설로 출간된 바 있다. 남녀의 애욕을 다루었다고 해서, 발표 당시에도 상당한 논쟁을 촉발한 작품이다. 상업적 소설이 아닌 본격소설로서 <화분>만큼 남녀의 성 풍속도를 작품의 중심에 둔 작품은 일찍이 찾기 어려웠다. 남녀 간의 애정문제가 중심을 이루지만, 거기에다 등장인물들 간의 복잡한 성관계와 아울러 동성애까지 다루어 변태적이고 일탈적인 성격을 지녔다.
그러나 <화분>은 이효석의 작품 중에는 보기 드문 장편소설이다. 때문에 이효석의 작가적 면모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작품으로서 문학사적 측면에서 중요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1) 본고에서는 이효석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을 비롯해, <화분>속에 존재하는 작품적?형식적 특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Ⅱ. 작가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이효석(1907~1942)은 강원도 평창군 봉평 출생으로서, 어려서부터 총명하여 경성제1고보를 거쳐 경성제대 영문학과에서 수학하였다고 한다.
경성제대 예과시절에 이미 <문우>시와 <청량지>에 작품을 발표하기 시작하였고, 1928년 <조선지광> 7월호에 「도시와 유령」을 발표하여 문단의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1930년에 경성제대를 졸업한 다음 1931년에 잠시 총독부의 경무국 검열계에 근무하였으나 곧 사퇴하고, 경성농업학교의 교원이 되었다. 이 해에 단편집 『노령근해』가 출판되었다. 이어 1933년에 단편작가로서 주목을 받게 한 작품 「돈」을 발표하였다. 그리고 1934년에 숭실전문학교 교수가 되었고, 또한 1936년에 그의 대표작인 「메밀꽃 필 무렵」을 비롯해서 「황제」, 「화분」, 「벽공무한」등 수십편의 단편과 평론을 계속 발표했다. 이처럼 작가생활과 교원생활을 겸하였으면서도 개성있는 작품을 발표함으로서 비평가들의 호평을 받기도 하였다. 또한 교원으로서도 평판이 높은 교육적 봉사를 하여 당시의 많은 제자들로부터 존경받는 스승이 되기도 하였다고 한다.
이효석, 문학, 화분, 국문학, 현대소설
조정래,「1930년대 서정소설론 재고 -이효석의 『화분』을 중심으로-」,한국문학연구학회, 2003.
신동욱, 「이효석소설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1985.
윤병로,『현대대표작가작품론』,한국학술정보, 2004.
이상옥,『이효석-문학과 생애』, 민음사, 1992.
이용남 외, 『한국현대작가론』, 민지사,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