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트는 자신의 초기 입장이 그리스도 안에 계신 하나님의 지식 즉 계시를 심각하게 다르지 않았음을 깨달았다. 그래서 불트만이나 틸리히와는 다르게 그의 후기 작품들은 계시를 참된 역사적 사건이요 객관적 지식으로 받아들여 보려는 시도를 역력히 보여 주고 있다.
우리가 잘 알다시피 그의 입장은 다른 어느 동시대의 정통 인물들에 비해서 대단히 보수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입장은 그가 노력한 대로 신앙의 객관적인 지식을 사실상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그의 역사관은 실존철학적인 주관성을 탈피하지 못한 채 어떤 사실이나 객관적인 지식 위에 세워지지 않았던 것이다. 그의 역사관의 변화는 그가 초자연적인 사건들 특별히 부활의 사건들을 다룰 때 나타난다.
자신의 초기 작품에서 바르트는 신구약에 기록된 성경의 역사는 절대로 실제 역사가 아니다 고 선포했다.(The Word of God The Word of Man P.72). 부활은 그에게 처음이나 나중이나 보통 의미에서의 역사적인 사건은 될 수 없었다.
그리스도의 부활이나 재림은 -둘 다 같은 것이지만- 역사적 사건이 아니다; 역사가들은 이점에서 안심해도 좋다. 물론 그들이 자신의 확신을 이런 것으로 파괴하고 싶지 않는다면 말이다. 그것이 역사 안에서 실제 일어난 것이라도 여기에서 우리의 관심거리는 정말로 무엇이 일어났느냐 하는 것은 아니다. (Ibid., P.90). 그러므로 부활은 단지 예수의 실제로 살았던 역사적 생애와 그것의 하나님 안에서의 시작 사이의 비역사적 관련 을 위한 상징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The Epistle to the Romans,P. 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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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개론 - 역사관의 형성과 전개, 칼 바르트, 에밀 브론너의 역사관 성경개론
목 차
역사관의 형성과 전개
칼 바르트의 역사관
에밀 브론너의 역사관
역사관의 형성과 전개
1. 고대 그리스인의 역사의식
그리스의 역사가는 역사를 관찰함으로써 미래를 위한 권고는 할 수 있었지만..
칼 바르트(Karl Barth)의 사상과 신학 칼 바르트는 1900년대 초 유럽을 중심으로 확산되던 자유주의 신학에 경종을 울리며 보수적 복음주의, 또는 신정통주의적 신학을 계승하고 주창한 개혁주의 목사인 동시에 저명한 신학자이다 당시 유럽의 신학은 ..
설교와 성경신학 서평 “설교와 성경신학”을 읽고
본서는 그 제목처럼 설교와 성경신학의 관계에 대하여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누어 서술하고 있는데 간략히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는 성경신학의 정의에 대한 것이다. 성경신학이..
불트만의 역사관과 신학 불트만의 역사관과 신학
1. 볼트만의 역사관
불트만의 역사관은 신앙과 역사를 단절시켜 놓는다. 기독교는 그가 보기에 과거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보다는 현재 신자들의 경험속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에 더..
성경에 대한 신학적 탐구법 성경에 대한 신학적 탐구법 (Thological Strdy)
1. 들어가며
하나님의 영감으로 된 말씀의 목적은 역사적으로 나타나 있거나 문학 형식으로 판독을 하 였거나 결국은 하나님께 관하여 우리를 가르치기 위함이다...
이스라엘과 유다에 대한 신학적인 자료들 이스라엘과 유다에 대한 신학적인 자료들 (Theological Materials)
1. 들어가며
이스라엘과 유다에 관한 고발 내용을 형성하면서 아모스 선지는 특별히 신학적 자료들을 구사한다. 아모스 2:9-11절의 확언은 첫..
이 시대를 향한 설교학 설교학 교제요약 및 서평(30페이지분량)
제Ⅰ부 설교와 신학
제Ⅱ부 설교의 작성
제Ⅲ부 설교의 실제
제Ⅳ부 상상, 이미지 은유와 멀티미디어 시대의 설교
“이 시대를 향한 설교학”요약 및 서평
제Ⅰ부 설교와 신학
제..
[레포트] 바르트 기독론
바르트 기독론
들어가는 말
1)바르트 기독론이 나오게 된 배경
계몽주의의 공격을 막기 위해서 19세기의 신교신학은 종교적 감정의 보편성을 주장함으로써 기독교의 진리를 변증하였고, 기독교를 역사적, 진..
종교개혁에 대해
제1장 구원을 찾는 한 수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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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개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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