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트만의 역사관은 신앙과 역사를 단절시켜 놓는다. 기독교는 그가 보기에 과거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보다는 현재 신자들의 경험속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에 더 관심을 가지고 있다. 다른 말로 하면 이천 년 전에 역사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가는 그리 중요한 것이 못된다. 오히려 중요한 것은 오늘날 그것이 신자들에게 주는 의미이다. 역사의 의미는 언제나 현재에 있고, 현재가 신자들에 의해 종말론적인 현재로 느껴질 때 역사에 있어서 의미는 실현된다 (Braaten,P 133).
불트만은 역사적 관념론자들에게 해석자는 본래의 창조적인 순간을 재경험해서 생명 있는 표현을 해야하는 것 을 배웠다.(Ibid.). 그에게는 역사적 지식의 객관성은 완전 궁극적 지식의 의미로는 얻어질 수 없다. 왜냐하면 사고의 객관화는 자연 과학에서나 통용되지 역사에서는 적합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역사적 지식은 오로지 깨닫는 주체의 아주 개인적인 생명력 에 의존하게 된다 (Bultmann,History Eschatology Bros,1957,P.121).
그는 콜링우드의 가르침 에 역사가의 실존적인 참여를 더한다. 역사가는 미래를 향한 자신의 책임을 깨 달음으로 역사적 현상에 자신을 열어 놓는다 고 주장한다.
2. 볼트만의 역사와 신앙 분리의 이유
또한 이런 의미에서 가장 주관적인 역사 해석인 동시에 가장 객관적인것 이 되는 것이다.(Ibid,P 122). 이러한 불트만의 역사와 신앙의 분리는 세 가지의 이유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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