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로 더 잘 알려진 이청준의 소설 서편제는 1950년대 말 전라도 보성읍 밖 소릿재 주막을 배경으로 인간으로서 더 이상 억누를 수 없는 한의 표출과 그 승화라는 주제를 판소리라는 소재를 통해 절묘하게 드러낸 소설이다.
원래 서편제란 판소리 창법 중 박유전 법제를 표준삼아 섬진강 서쪽에서 부른 애절한 느낌의 계면조(界面調)로 이루어진 소리인데 이 소설의 주제와 맞는 느낌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소설의 줄거리를 살펴보면 전라도 보성읍 밖의 일명 소릿재라는 곳에 위치한 한적한 길목 주막 안에서, 주막집 여인은 초저녁부터 줄창 소리를 뽑아대고, 사내는 그 여인의 소리에 맞추어 끊임없이 어떤 예감 같은 것을 견디고 있는 듯한 표정으로 북장단을 잡고 있다. 사내는 소릿재의 이야기를 듣고 일부러 여기까지 찾아 든 것이었다. 여인이 다시 수궁가 한 대목을 뽑아제끼고 났을 때, 사내는 마침내 참을 수가 없어진 듯 조심스럽게 그녀에게 소리의 내력에 관해 묻는다. 여인은 처음에는 망설이다가 반복되는 사내의 추구에 마지못해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털어 놓는다.
1956,7년 무렵의 어느 해 가을. 주막집 여인이 잔심부름꾼 노릇으로 끼니를 벌고 있던 읍내 마을의 한 대갓집 사랑채에 소리꾼 부녀가 찾아들었다. 주인 어른은 두 부녀를 사랑채 식객으로 들어 앉혀 놓고 그 가을 한 철 동안 톡톡히 두 사람의 소리를 즐기고 지냈다. 그러나 소리꾼 아비는 병세가 악화되자 계집아이를 데리고, 그 집을 나와 소릿재 근처의 빈집에 기거하면서 밤만 되면 소리를 일삼았다. 그런데도 고개 아랫마을 사람들은 그의 소리를 귀찮아하거나 짜증스러워 하기는커녕 까닭 없는 한숨 소리들을 삼키며 자신들의 세상살이까지 덧없어 할 뿐이었다.
[영화 감상문] 영화 서편제 를 보고 목차
1. 영화 ‘서편제’ 를 보게 된 동기
2. 동편제와 서편제
3. 영화 ‘서편제’ 의 줄거리
4. 영화 ‘서편제’ 에서 대화 및 판소리 가사의 분석
5. 느낀점
수업시간에 보여준 영화는 ‘축제’ 였다. 한국의 장례 문..
서편제감상 영화와 소설로서의 ‘서편제’를 비교하기 위해서 먼저 ‘서편제’가 무엇인지부터 알아야 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임권택 감독의 영화 ‘서편제’로 알려진 서편제(西便制)는 판소리 유파의 하나이다. 섬진강 서쪽인..
서편제......리포트
Report
제목:‘서편제’를 보고 시간적 순서의 정리와
‘길’에 대한 감독이 의도하는바...
들어가는 말
우리 영화에 대한, 우리 것에 대한 자부심을 갖게 해준 훌륭한 작품으로 단순히 판소리의 다큐멘터리 차원..
서편제를 읽고나서 서편제를 읽고나서
중학교 재학시절, 음악 시간 우리 가락을 배울 때면 음악 선생님께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어온 얘기가 있다. 우리 가락의 근본은 바로 ´한´이라는 것이다. 당시 마이동풍격으로 지나친 말이었..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영화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은 정말 대단한 영화였다. 서편제의 그림자에 가려져 빛을 보지는 못했지만 역시 여러 영화제에서 상을 탄것이 우연은 아니였었다.원작에서 희미하게 보..
[한국문화와 스토리텔링] 서편제 명장면 찾아서 감상 혹은 경험 적기 [한국문화와 스토리텔링]서편제 명장면 찾아서 감상 혹은 경험 적기
1.(장면)유봉이 금산댁이 아기를 낳다 죽은 후 아이들한테 소리와 북을 가르치는 장면
-부인의 죽음에 슬퍼하면서도 아이들에게 소리를 가르..
매잡이를 읽고 이청준 소설 매잡이 감상
이청준의 단편 소설이자 액자 소설인 매잡이는 사라져가는 옛것을 지키려는 장인 정신과 그것의 현대적 의미를 생각게 해주는 소설이다.
이청준은 여러 작품에서 이 사회에 적응하지 못..
영화의_문학작품과_구별되는_시나리오 *영화의 문학작품과 구별되는 시나리오
시나리오(Scenario)는 글로 쓰여지는 영화의 대본이며, 영화 창작의 가장 밑바닥에 해당한다. 시나리오가 없는 상태에서는 영화가 나올 수 없으며, 기록영화와 같은 특..
영화속에서의 여성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A. 기호학적 분석틀
B. 여성주의적 영화 읽기
C. 구체적 작품 분석
1) 모성(母性)과 이성(異性)의 여신
『게임의 법칙』과 『세상 밖으로』
2) 너는 나의 악세서리
『너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