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정보화 시대에 있어 창의에 의한 기업 운영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인력의 활용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성공요인이 되고 있다. 그 인력의 활용을 보다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경영기법인 임파워먼트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 보도록 하자.
2. 본 론
2.1 임파워먼트의 정의(WHAT)
지휘명령에 의한 사원의 통제와는 전혀 대치된다. 임파워먼트를 단어 그대로 해석하면 파워(Power)를 부여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런데 여기에서 파워(Power)는 권한과 능력이라는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실제로 Webster 사전은 empower의 뜻을 권한을 부여하다(give authority to)와 능력을 부여하다(give ability to)의 두 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임파워먼트란 실무자들의 업무 수행 능력을 제고시키고, 관리자들이 지니고 있는 권한을 실무자에게 이양하여 그들의 책임 범위를 확대함으로써 종업원들이 보유하고 있는 잠재 능력 및 창의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하는 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다. 경쟁 환경이 급변하는 현 상황에서는 변화를 신속하게 인지하고, 여기에 적절하게 대응하는 구성원의 능력이 기업 성공의 가장 중요한 핵심 역량으로 부각되고 있다.사원의 위임이 대전제이며, 또한 회사, 상사도 회사의 비전, 가치관의 명확화, 정보의 공유, 코칭의 환경을 마련해둠이 관건이다.
따라서 임파워먼트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2.2 임파워먼트의 배경
80년대 후반부터 선진국에서는 임파워먼트(Empowerment)라는 개념이 등장하여 조직관리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임파워먼트는 능력과 의욕을 분리시키지 말고 이 양자를 한꺼번에 높여주자는 개념으로 이해하는 것이 좋다. 높은 의욕이 있을 뿐만 아니라, 조직에서 일을 처리할 수 있는 실질적인 권능이 주어져 있다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