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어의 상용어 연구에 관한 고찰

1. 한자어의 상용어 연구에 관한 고찰.hwp
2. 한자어의 상용어 연구에 관한 고찰.pdf
한자어의 상용어 연구에 관한 고찰
한자어의 상용어 연구에 관한 고찰

目 次

Ⅰ. 머리말
Ⅱ. 상용어의 변화 양상
Ⅲ. 상용어의 연구 방법
Ⅳ. 연구의 의의
Ⅴ. 연구의 문제점
Ⅵ. 맺음말

Ⅰ. 머리말

어휘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기본어와 상용어에 대해, 훈고학자는 사회구성원 사이에 존재할 수는 있어도 연구대상으로서의 가치는 없다고 여기고, 오로지 어려운 한자만을 대상으로 이들의 의미를 파악하고 풀이하는 데 주의를 기울였다. 5・4운동 이후 서구언어학의 도입으로 어휘의 현상에 관한 관심은 고조된 반면, 단어의 訓釋을 위주로 한 훈고학의 열기는 점점 쇠퇴하였다. 또한 現代漢語 語彙論의 언어현상에만 국한되었던 학계의 연구 풍토는 좀더 체계적인 어휘변화 현상, 즉 漢語語彙史(역사의미론)의 연구영역으로 확대 발전하였다. 훈고학에서 그 빛을 발휘하지 못한 상용어는 어떤 어휘보다 漢語 語彙의 변화 정도를 잘 반영하고 있는 특징으로 인해, 漢語語彙史에 있어서 그 위상이 높아졌다.
漢語語彙史의 주 연구대상인 상용어는 “글자 그대로 어느 한 시기 내 사회 구성원 사이에 가장 보편적으로 빈번하게 사용된 어휘집합체로서, 어휘를 구성하고 있는 기본어(基本詞)와 일반어(一般詞) 가운데 일부 구성요소를 포함하며, 상용성・생산성・시대성 등의 특징을 지니는 것”이라고 여긴다.
본고는 상용어의 범위는 모든 기본어와 일반어의 일부 구성요소를 포함한 것이라는 전제 아래, 漢語語彙史的 측면에서 주 연구대상인 상용어 연구에 관해 고찰하고자 한다. 연구진행은 먼저, 共時的 측면에서 나타날 수 있는 상용어의 변화 양상에 관해 살피고, 通時的 측면에서 이들 상용어의 연구방법에 관해 살피며, 끝으로 이들 연구가 지닌 의의 및 문제점에 관해 살펴본다.

Ⅱ. 상용어의 변화 양상

1. 의미항목의 확대 및 축소와 전이

한 단어가 갖는 의미항목이 증감하거나 전혀 다른 의미로 전이되는 것을 말하며, 어휘변화의 핵심내용이다. ≪世說新語≫내 상용어의 쓰임을 통해, 살펴본 확대, 축소, 전이는 다음과 같다.
....
인문, 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