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의 정신경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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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의 정신경지

장자의 정신경지
- 장자의 무위자연을 중심으로 -

- 목 차 -
서 론 4. 청정의 세계관
1. 무위자연의 의미 5. 념담의 인생관
2. 유약의 공능 6. 장자의 세계관
3. 허의 교훈 결론

서론
장자는 전국시대 송의 몽현사람이라고 하니 지금의 하남성이다. 그는 기원 3~ 4세기경의 인물로서 몽현 칠원의 아전(과수원관리인)으로서 맹자보다는 약천 뒤의 인물인것 같다. 그는 노자사상을 바탕으로 10여만우언을 적어서 도가사상을 완성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남아온 것은 33편(내편 7편, 외편15 잡편11)이 남아오고 있지만 내편만이 그의 원작이오, 그밖의 것은 후인의 손에 의해서 지어진 것이라 한다. 노자가 정치적 사회적 문제를 그 연구대상으로 삼은데 대해서 장자는 개인의 안심립명을 삼았다고 볼 수 있다. 그는 인위적 예교를 타파하고 상대성을 초월한 절대의 경지인 무라는 개념으로 귀착시키려고 하였다.
장자사상의 중추라고 할 수 있는 것은 1) 제물 2) 양생주 3) 소요유라고 볼 수 있다.
우리에게는 대소, 미추, 선악, 시비등의 대립되는 가치관념이 있어서 그 하나를 좋다고 좋다고 하고 다른 하나는 나쁘다고 여기고 있다. 하지만 하나만이 나쁘다고 여기는것은 도의 진수를 파악하지못하는 소치이다. 결국은 무차별의 세계로 귀일한다는 근본도리를 깨닫지 못한 까닭이다. 천지만물의 전체적인 립장에서 보면 득실도 없으며 생사도 없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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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