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의식민사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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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의식민사관
<한국사학사 - 오영교교수님>
일제의 식민사관
- 타율성론과 정체성론

<목 차>
1. 서 론
2. 본 론
1) 식민사관의 형성과정
2) 타율성론
3) 정체성론
4) 그 외
5) 식민사관의 영향
3. 결 론

1. 서 론
제국주의자들은 다윈(C. Darwin)의 진화론을 사회진화론1)1) 다윈은 유럽인종이 다른 인종들보다 우수하다고 믿었고 근대의 산업문명이 사회적 진화의 최고 단계라고 생각했다. 그의 이러한 생각을 진화론적 사회 사상가들이 받아서는 “생물계에 있어서와 마찬가지로 개인들과 인종들도 생존경쟁의 장에 던져져서 최적자만이 생존하게 될 때에야 진보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런식으로 진화론을 사회․정치 영역에 적용하려는 사상을 ‘사회적 다원주의’ 또는 ‘사회진화론’이라 한다
으로 발전시켜 제국주의 시대의 약육강식의 세계질서를 합리화하였다. 이에 따르면 강자인 제국주의국가가 약자인 후진국을 침략․합병하는 것은 자연의 이치며, 그 자체가 역사발전의 한 과정이라고 한다. 아시아적 정체성 이론 또한 서구세력이 동양으로 진출하면서 생겨난 이론이었다. 아시아의 전제국가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근대화를 이루지 못하고 전근대사회에 정체해 있으며, 서구의 진출은 이러한 정체를 극복할 수 있는 단 하나의 길이라고 설명되었다. 일본은 이에 대해 아시아의 여러 나라를 식민지로 두는 것은 아시아에서 서구의 지배를 몰아내려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이처럼 식민사관이란 제국주의 침략과정에서 제국주의국가가 자신의 식민지지배를 합리화하려고 만들어온 것이다. 우리의 경우 식민사관의 극복은 식민지 유제의 청산이라는 과제와, 또한 일제의 식민사관은 서구 제국주의의 그것과는 달리 한국인의 민족의식을 말살하고 한국인을 일본인화하려는 의도까지 담고 있어서 그 내용이 매우 광범위하므로 더욱 엄밀히 파악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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