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 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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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이상의 모더니즘
1) 다다이즘
2) 초현실주의
2. 이상과 자아분열의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1930년대에 이르러 일제의 탄압이 최고조에 이르게 되고 이것은 곧 문학계에도 영향을 끼쳤다. 우선 목적문학의 퇴조와 순수문학이 발달했으며, 더불어 모더니즘이 본격적으로 대두되었다. 이것은 곧 문학의 기교의 성숙과 주제의 다양화를 가져왔으며 새로운 기법이 등장함으로써 색다른 소재를 다룬 작품과 여러 경향의 문학이 발생하게 된다. 작가를 떠난 작품이란 없기에 작가의 생활 속의 어떠한 소재가 작품을 만들게 했는지, 어떤 생각이 작품을 쓰게 했는지 작가의 생활과 심리를 파악하려고 한 수 많은 시도가 이루어졌다. 특히 이상이란 작가는 남들과 너무도 다른 문학세계를 펼쳤기에 그와 그의 시세계에 대한 연구가 그 어떤 작가들보다 많이 연구되어 왔다.
일제강점기의 암울한 시대 속에서 한 잔의 술을 마시며 자신의 울분을 달래다가 일본 도쿄에서 요절한 이상은, 짧은 생애에도 불구하고 <오감도>나 <거울><꽃나무>등을 통해 거의 파격적으로 한국 문학의 수준을 올려놓은 시인이요 작가이다. 이상이 주로 활동하던 1930년대는 일제의 압제로 인한 사회적 병리현상이 뚜렷한 시기여서, 대다수의 문인들에게는 ‘황무지’의 이미지로 부각되던 때였다. 이런 황무지 의식을 가장 날카롭고 실험적으로 드러낸 작가가 바로 이상이다. 이미 여러 연구자들이 논의한 바 있거니와, 이상의 문학이 기본적으로 자기분열과 자의식의 과잉 등 비합리적 세계로 일관하고 있는 것은 어쩌면 그런 까닭인지도 모른다. 그것은 기존의 문학형태를 파괴하고 해체한 뒤에 새로운 의식과 언어와 스타일로 구축한, 그야말로 ‘이상한 가역 반응’의 세계라고 말할 수 있겠다. 그의 문학에 스며있는 이런 비상식적인 세계는 그의 시를 난해한 것으로 성격 짓는 요인으로서, 이 때문에 많은 연구자들이 그에 대한 논문을 썼음에도 불구하고 지금도 여전히 새로운 해석이 나오도록 만들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가 이상에 접근하려고 하는 것은 어쩌면 실패를 감수한 혹은 실패를 전제한 어리석은 도전인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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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모더니즘, 시론,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손광은, 「이상 시의 시적 논리 연구」, 『한국언어문학』, 제40호, 한국언어문학회, 1998
문순임, 이상의 초현실주의 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국어 국문학과 석사학위 청구 논문, 2001
김윤식, 『이상연구』, 문학사상사,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