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 차 ●
1. 서론
2. 본론
1) 민족주의 사학의 태동
2) 단재 신채호(申采浩)
3) 백암 박은식(朴殷植)
3. 결론
1. 서론
1910~1920년대의 조선에서는 일제의 식민통치로 인해 우리 민족의 말은 물론 우리 민족의 역사를 배우고 가르치는 것도 거의 불가능했다. 게다가 대한제국 시기의 사서 또한 이미 식민사학에 오염되어 있었기에 이 시기에는 개인의 역사의식과 역사를 알고자 하는 지적 호기심마저도 일제의 식민사학(植民史學) 안에 갇혔다. 이로 인해 당대의 민족주의 사학자들은 식민사학에 대항하여 민족의 자주성과 한국사의 주체성, 그리고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강조하는 민족 독립의 강력한 이념적 기반을 구축하고자했다. 하지만 일제의 식민통치로 인해 조선 내에서는 불가능했고 결국 만주나 연해주 등지로 망명하여 근대사학(近代史學)의 길을 열어나간다. 당시의 많은 역사가들은 우리 민족의 이념적 독립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을 했다. 그래서 이번 발제에서는 사학을 근대적인 학문으로 성립시키는 데 큰 공을 세웠다고 평가받는 단재 신채호와 백암 박은식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다.
2. 본론
1) 민족주의 사학의 태동
당시 조선은 일제의 식민사관에 의해 지배받고 있었다. 일제는 정체성론(停滯性論)1)1) 한국사가 왕조교체 등 제반 사회적·정치적 변동에도 불구하고 사회경제구조에서는 아무런 발전을 이룩하지 못했으며, 특히 근대사회로 이행하는 데 필요한 봉건사회를 결여했다는 주장이다.
....
[역사인식] 한국 근대사학의 특징에 관해서 ★ 목 차 ★
Ⅰ. 서론(序論)
Ⅱ. 본론(本論)
1. 근대역사학의 성립과 민족주의적 역사의식
2. 식민사관
1) 식민사관의 성립과 확대
2) 식민사관의 내용
3. 민족주의사학
1) 191020년대 민족주의사학의 형성
2) 19..
민족주의 사관
민족주의사관
Ⅰ
머리말
2
0세기 이후 일찍이 없었던 이민족의 지배, 즉 식민지적 현실은 우리의 政治, 經濟, 文化, 社會의 전 분야에서 비정상적인 변화를 가져 왔다. 비교적 빨리 西區化된 日本에 의해 문호..
유물사관의 수용 唯物史觀의 受容
Ⅰ. 韓國近代史學의 傳統
이른바 식민사학이 그 지배 목적을 뒷받침하기 위해 우리 역사를 왜곡하고 있던 일제 시대에 있어서 그 식민사론에 적극적으로 대항하고 이를 극복하려는 과정으로서 ..
손진태의 한국사학 손진태(孫晋泰)
Ⅰ. 생애
1900. 12.28 ~ 1950()
본관 : 밀양 / 아호 : 남창
1932 조선민속학회 창설
1933 [[조선민속]] 창간
1934.05.07 진단학회 창설
1933 귀국 후 강사활동
8.15 (광복) 이후 서울대학교 교수 ..
식민지근대화론 식민지근대화론과 그 비판
Ⅰ. 머리말
미국의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 7월 아프리카 대통령 취임 후 첫 아프리카 순방을 하기에 앞서 자신의 아버지가 미국에 건너올 당시의 케냐와 한국의 경제수준은 비슷했..
후기민족주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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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기 민족주의 사학의 구조와 전개
- 목 차 -
Ⅰ. 서 론 - 형성배경
Ⅱ. 본 론 - 구조와 내용
Ⅲ. 결 론 -..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역사적 의의와 평가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역사적 의의와 평가
趙 東 杰*
1. 머리말 4. 임시정부의 반성
2. 임시정부사의 이해 5. 맺음말
3. 임시정부의 역사적 의의
1. 머 리 말
한국독립운동을 일으킨 원동력은 한국..
정인보문일평손진태
Subjec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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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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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인보․문일평․손진태
1. 서 론
2. 본 론
(1) 정인보
1) 생 애 2) 역사학의 체계와 역사인식
3) 사학사적 의의
(2) 문일평
1) 생 애 2) 역사관
3..
이병도
Subject :
Major :
Prof :
Student No. :
Name :
Date :
이 병 도
- 목 차 -
Ⅰ. 들어가며
Ⅱ. 생 애
Ⅲ. 국사관
Ⅳ. 국사연구
ⅰ. 고대사 연구
ⅱ. 고려 ․ 조선시대 연구
Ⅴ. 사학사적 위치
Ⅵ. 나오며
Ⅶ. 참고문헌..
단재(丹齋) 신채호(申采浩)님의 사상과 생애
단재(丹齋) 신채호(申采浩)님의 사상과 생애
- 남자가 어찌 땅을 보고 세면을 하느냐
1. 서 론
얼마전 와타나베 전 일본 외상의 망언이 우리를 다시 자극하고 있다. 그는 “한-일 합방이 무력으로 된 것이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