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②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③ 취유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
④ 남염부주지(南炎浮洲志)
⑤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
5세기 후반에 김시습(金時習)이 지은 한문소설. 금오신화의 전체가 명(明)나라 구우종길(瞿佑宗吉)의 전등신화(剪燈新話)의 모방작인데, 금오신화의 원본은 전하지 않고 일본 도쿄(東京)에서 목판본으로 간행, 한국 최초의 한문단편소설 중의 하나이다
「만복사저포기」는 국내에는 김집(金集)이 편찬한 한문소설집에 이생규장전(李生窺牆傳)과 더불어 필사된 것이 있다. 산 남자와 죽은 여자의 사랑을 그린 애정소설이며, 구조유형상 명혼소설(冥婚小說:죽은 사람과 혼인) 또는 시애소설(屍愛小說:죽은 사람을 사랑함)이라고도 한다. 한국을 배경으로 한국인을 등장시켜서 자주적 성격을 보여주고, 산 남자와 죽은 여자의 사랑을 통해 강렬한 삶의 의지를 표현하고 있다. 현실적․일원론적 세계관으로 현실을 바라본다는 점에서 현실주의적․사실주의적 경향을 띤다.
「이생규장전」은 개성에 사는 이생이 선죽교 근처를 지나다가 담 안의 미인을 보고 사랑의 글을 써서 던진다. 그 뒤 그들은 결혼한다. 홍건적의 난에 여인은 죽었는데 하루는 이생을 찾아와 즐겁게 지낸다. 여인은 3년이 지난 후 자기 해골을 거두어 장사지내 줄 것을 부탁하고 사라진다. 이생도 아내의 장사를 지낸 후 세상을 떠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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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학] 김시습의 금오신화(金鰲神話)와 문학관에 관해서 [국문학] 김시습의 금오신화(金鰲神話)와 문학관에 관해서
목 차
1. 금오신화(金鰲神話)에 대하여
2. 금오신화(金鰲神話)의 특징 및 의의
3. 김시습의 문학관
1. 금오신화(金鰲神話)에 대하여
김시습이 경주의..
금오신화(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연구 금오신화(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연구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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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발생 배경과 서사적, 유형적 특징
1. 金鰲..
김시습 <금오신화> 연구 김시습 <금오신화> 연구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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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머리말
Ⅱ. 본문
1. 취유부벽정기
1.1유형적 특징
1.2 등장인물 및 작..
동양문학의 이해-금오신화에 대해서 아름다운 시와 비극적 결말의 이야기
김시습, 최치원(무덤 속 두 자매와의 이야기) 저, 조면희 역,『금오신화 外』, 현암사 ; 2010
학창 시절『금오신화』하면 떠오르는 생각은 한국 최초의 한문소설, 어렸을 적..
궤눼깃당본풀이에나타난가족간의갈등과신화적성격 궤눼깃당본풀이에 나타난 가족간의 갈등과 신화적 성격
1. 서론
일반신본풀이가 자연현상이나 인문현상을 차지하고 있는 신들의 이야기라면 당신본풀이는 각 마을마다 좌정해 있는 신들의 내력담이다. 일반신본..
금오신화에_나타난_김시습의_죽음에_대한_사상 金鰲新話에 나타난 김시습의 죽음에 대한 사상
송 정 란
<金鰲新話>는 金時習(1435~1493년)이 경주의 금오산에 칩거하고 있을 때였던 1465~1470년(세조12년~성종 원년) 사이에 씌어진 소설이다. 현재 전해지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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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서사적, 유형적 특징
1. 萬福寺樗蒲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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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 예절 - 어린이들에게 가르칠 예절[차 예절, 전통예절, 생활예절등] ※ 전통 예절 ※
▨ 간단한 예의 표시(읍례법, 揖禮法)
- 장소나 기타 사정으로 절을 해야 할 대상에게 절을 할 수 없을 때 간단하게 공경을 나타내는 동작이다. 따라서 어른을 밖에서
뵙고 읍례를 했더라도 절을 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