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어독문학] 독일만화시장에 대한 지역학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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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어독문학] 독일만화시장에 대한 지역학적 연구
독일만화시장에 대한 지역학적 연구

I. 들어가며

I.1. 연구목적

우리는 흔히 문학이 문화의 중심이며 인문학이 학문의 중심이라고 생각해 왔다. 즉, 인문학은 위대한 전통의 중심에 있고, 그 어떤 학문과 비교해도 인간 정신세계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상아탑의 중심축이라고 자부해 왔다. 그러나 이러한 낙관적 사고는 오늘날 더 이상 공인 받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러한 시대의 변화에 부응하여 독어독문학의 연구와 응용 영역도 그 지평이 넓어져야 한다. 특히 다른 학문과의 연계 속에서 새로운 영역을 개척할 필요가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본 연구는 지금까지는 독어독문학의 연구 영역에 포함되지 않았던1)1) Rodolphe Töpffer(로돌페 퇴퍼)는 1820년대 말 그림과 글을 서로 불리할 수 없는 전체로 융합하면서 그림이야기라는 새로운 원칙을 ‘그림으로 그린 또 다른 소설’로 인식하며, 그것이 ‘기존의 문학보다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했다. 크니게 2005, 256 참조.
독일 출판 만화와 그 시장에 대해 살피고자 한다.
만화를 저급한 문화로 취급하던 과거와는 달리 만화가 이제는 문화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인정받고 있다.2)2) 1998년 노무라 증권연구소의 보고는 21세기 3대 유망 산업의 하나로 만화를 꼽고 있다: 김용락 김미림 1999, 33 참조.
이렇게 만화에 대한 관심과 가치 평가가 나아지기는 했지만 아직 다른 학문과의 연계 관계에서 고찰하려는 시도는 그리 많지 않다.3)3) 2002년에 출판된 만화가이드 2002에 쓴 한국만화문화연구원 원장 손상익의 서문 참조.
본 연구는 독어독문학 또는 독일지역 문화연구의 관점에서 만화를 연구 주제로 삼아 학제적 관점에서 만화연구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그 일환으로 독일만화시장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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