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서
서언(序言)
본론(本論)
시간적, 공간적 배경
주요 인물
줄거리 요약
< 근대화와 굴절 >
1. 조선말의 상황 - 당시 조정의 위세는 어떠하였을까
2. 외래 문화의 유입 - 그들에게 비친 서양 세력의 이미지는
3. 근대화에 대한 희망 -그들이 바라는 근대화는 무엇이었는가
4. 근대화의 현실 - 개항후의 달라진 점
5. 사상과 신분의 대립
결어(結語)
序言
1894년 개항 이후 서구문물의 유입과 제국열강의 압력으로 말미암아 1901년의 제주는 가치관의 혼란이 계급의 와해, 천주교와 유교와의 적대감 등으로 나타난다. 이미 힘을 잃어버린 조정의 힘은 민란군과 천주교교인의 힘을 제압하기에 역부족이었다. 통제력을 잃어버린 제주는 혼란에 휩싸이게 된다. 본론에서는 개항후의 달라진 점 , 사상의( 또는 종교) 대립, 신분간의 대립의 모습과 그 이유를 중심으로 그들이 바라는 근대화는 무엇일까 그들에게 비친 서양세력은 어떤 이미지였을까 당시 조정의 위세는 어떠하였을까 등의 세부사항을 알아보고자 한다.
本論
1. 시간적 배경: 1901년 -고종의 치세인 조선시대 말에 외세의 침입과 간섭 속에서 수많은 외래 문화와 문물이 유입되었던 시기이다.
2. 공간적 배경: 제주도 - 제주도는 지리적 특수성을 가지는 공간이다. 바다 건너 땅이라 보호도 관리도 없이 내버려둔 변방의 섬이기 때문에 부패한 관리들의 귀양지로 여겨지면서도 육지에서 일어난 부패 등은 그대로 일어났고 그럼에도 지리적 고립성으로 인하여 백성을 보호할만한 어떠한 제도도 마련될 수 없었다. 그러한 상황이기 때문에 토착 문화와 외래 문화의 충돌이 가장 극명하게 드러난 공간이라고 볼 수 있다.
3. 주요 인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