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도 입
현대 사회에 있어 정신적 예술이 가능한가에 대한 고민을 하기전 나는 우선 이런 문제에 부딪히게 된다. 과연 내가 예술로 취급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또, 그 영역을 어디까지로 한정시킬 것인가, 또 여기서 말하게 되는 예술가란, 정신이란.... (이상의 문제들은 그 자체만으로도 주제 해석에 대해 막대한 결정권을 가지고 있음을 부언하는 바이다) 그러나 이러한 질문 속에서만 헤메이다 보면, 결국엔 알고자 하는 주제로의 접근이 근본적인 정도에서만 그칠 것이므로 , 신호를 무시하며 질주하는 드라이빙의 쾌감과 같은 입장에서 서슴치 않고 서술해 보려한다.
2. 본 론(1)
나에게 있어 예술로 취급되는 영역의 안과 밖의 경계선은 시간과 정신이란 두 요소와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이 둘 중에 정신이란 요소는 지금 찾고자하는 문제에 연계되어 있어 많은 모순을 발생시킬 우려가 있어 일단은 차지해 두기로 하고 시간이란 개념을 중심으로 얘기를 하고자한다. 시간이란 아주 원초적인 인간의 한계이다. 쉽게 말해서 어떠한 정신이 포함된 결과물(작품,예술품)이 탄생되기 위해서는 인간 공통의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말이다. (지극히 물리적,과학적인 사실이나 중요한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창작과 글쓰기] 예술이란 - 예술은 ‘정형화’되지 않았다 창작과 글쓰기
예술은 ‘정형화’되지 않았다
1. 예술은 무엇인가.
‘예술’이라는 단어에 대한 정확한 정의는 명확하게 내릴 수 없을 것이다. 다만, 대다수의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예술에 대한 추상..
전위예술 아방가르드 전위예술 / 아방가르드 ( 前衛藝術 : Avant-garde Art )
미술사전
20세기 초 프랑스와 독일을 중심으로 자연주의와 고전주의에 대항하여 등장한 예술운동이다. 전위(아방 가르드:avant-garde)란 본시 군대용어로,..
[예체능] 미술 현장 연구 미술 현장 연구
예술(art) + 과학(science)
- 예술의 정의-
예술(art)은 본래 라틴어 아르스(ars)에서 유래한 것으로, 아르스는 ‘법칙에 따른 합리적 제작 활동’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테크네(techne)에서 나온 ..
중세문화사,그리스,로마,중세의 문화예술특징과 흐름 중세문화사,그리스, 로마, 중세의 문화예술적 특징과 흐름
그리스, 로마, 중세의 문화예술적 특징과 흐름
그리스, 로마, 중세의 문화예술적 특징과 흐름
1.고대 그리스의 세계
B.C
2000 - 1400
1600 ..
다다미술을 중심으로 살펴본 현대미술의 정신적 상황과 그 대표적 사례 프랑스 혁명 이후 그리고 20세기로 들어선 이래, 예술이 처한 국면은 어떤 사회 단체나 종교적인 집단의 요구로부터 벗어나서 자유로이 작품은 제작할 수 있는 상대적인 자유를 획득한 것으로 특징 지을 수 있을때..
다다이즘과러시아구성주의 다다이즘과 러시아 구성주의에 대하여.
서론
1914년 제 1차 세계대전으로 인하여 문화국이라고 자처하는 나라들은 무자비한 살육과 파괴의 경험을 하게 된다.
그로 인한 이전의 예술과 문화에 대한 거부반응은..
[건축] 다다이즘과 러시아 구성주의에 대하여 다다이즘과 러시아 구성주의에 대하여
서론
1914년 제 1차 세계대전으로 인하여 문화국이라고 자처하는 나라들은 무자비한 살육과 파괴의 경험을 하게 된다.
그로 인한 이전의 예술과 문화에 대한 거부반응은 ..
문화의 개념 문화의 개념
문화에 대한 개념은 여러 계층에서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딱 한 마디로 정의하기가 어렵다. 문화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시작되기 전에는 문화를 "종교, 예술. 과학, 국가운영의 기술..
미술의 감상에 대한 교육과 미술 비평 교육 감상 교육과 미술 비평 교육
1. 감상의 개념과 교육적 의의
감상의 개념
감상이란 뜻은‘appreciation'로 라틴어 ’appreciatus'에서 온 용어로 ‘appraise' 즉 ①품질, 크기, 무게 등을 평가하다와 ②감정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