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전
20세기 초 프랑스와 독일을 중심으로 자연주의와 고전주의에 대항하여 등장한 예술운동이다. 전위(아방 가르드:avant-garde)란 본시 군대용어로, 전투할 때 선두에 서서 적진을 향해 돌진하는 부대의 뜻이다. 이것이 변하여 러시아혁명 전야 계급투쟁의 선봉에 서서 목적의식적으로 일관된 집단으로서의 정당과 그 당원을 지칭하게 되었다. 그것이 이윽고 예술에 전용되어 끊임없이 미지의 문제와 대결하여 이제까지의 예술개념을 일변시킬 수 있는 혁명적인 예술경향 또는 그 운동을 뜻하기에 이르렀다. 러시아의 화가 칸딘스키는 그의 저서 《예술에 있어서의 정신적인 것에 대하여》 (1912) 속에서 정신의 3각형이라는 비유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것은 전위미술의 선구적인 정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에 의하면 시대의 정신생활이 형성하는 3각형 속의 저변에는 광범위한 대중이 있고, 정점에는 고독하고 이해받지 못하는 예술가가 있다. 그런데 이 3각형 전체가 눈에 보이지 않는 모습으로 앞으로, 위로 조금씩 움직이고 있으며, 오늘 고독한 정점에 있는 예술가의 예감에 지나지 않던 것이 내일은 지식인의 관심사가 되고 모레는 대중의 취미를 지배하게 될 것이다.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해 문화예술에서의 특징서술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해 알아보고 문화예술에서의 특징서술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해 알아보고 문화예술에서의 특징서술
1. 모더니즘(modernism)
1920년대 일어난 근대적인 감각을 나타내..
포스트모더니즘과_대중문화1 포스트모더니즘과 대중문화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모더니즘
예술상 모더니즘은 20세기 초에 일어난 표현주의, 미래주의, 다다이즘, 형식주의 등 감각적이고 추상적이며 초현실적인 경향의 운동을 가리킨다.
..
문학 비평에서의 미메시스(모방)과 아방가르드(전위) 문학 비평에서의 미메시스(모방)과 아방가르드(전위)
1. 미메시스 (MIMESIS), 모방(模倣)
플라톤이 사용한 이래 수차례 의미의 변천을 겪어온 특별히 존중할 만한 용어인 미메시스는 엄밀한 의미에서는 단순히 ..
창작과 글쓰기 - 문학과 예술에 대한 고찰 창작과 글쓰기
문학과 예술에 대한 고찰
예술(藝術)은 공감(共感)이다
이전의 관점에서, 예술이란 말은 어딘가 모르게 한껏 격식차려 입은 옷처럼 약간 경직됨과 동시에 소위 ‘있어 보이는’ 우월감을 풍긴다. ..
아방가르드의 역사적 의의와 고찰 아방가르드의 역사적 의의와 고찰
1910년대 아방가르드를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 초현실주의와 다다이즘, 미래파 등을 포함한 아방가르드는 30년대의 러시아 아방가르드와 80년대의 뉴욕 아방가르드로 이어져 왔으..
[창작과 글쓰기] 독후감 - 페터 뷔르거의 아방가르드의 이론 을 읽고 [창작과 글쓰기]
우리의 자유 공간을 위하여
-페터 뷔르거의「아방가르드의 이론」을 읽고-
예술은 어렵다. 적어도 나에게는 그렇다. 예술을 떠올려보면 무언가 나와는 다른 세계의 이야기처럼 느껴지고 고대 ..
매스미디어가 미술을 이용한다 매스미디어가미술을 이용한다
목차
01 / 제재로서의 미술
02 / 양식과 형식적 혁신의 자원으로서의 미술
03 / 숙련된 노동의 저장고
04 / 논의
01 / 제재로서의 미술
미술의 의미 변화
1 예술 작품이나 학술 연구..
미술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목차
포스트 모더니즘의 개념
모더니즘과의 관계 속에서 본 포스트모더니즘
아방가르드와의 관계 속에서 본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의 양상들
1. 팝아트
2. 1960년대 말 ..
아방가르드 가. 들어가는 말
아방가르드는 유럽의 문예사조로 볼 때는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사이에서 교량 역할을 하고 있으며, 포스트모더니즘을 이해하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예술사조임에도 불구하고 영미문..
아방가르드다다이즘 가. 들어가는 말
아방가르드는 유럽의 문예사조로 볼 때는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사이에서 교량 역할을 하고 있으며, 포스트모더니즘을 이해하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예술사조임에도 불구하고 영미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