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방가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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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방가르드
가. 들어가는 말

아방가르드는 유럽의 문예사조로 볼 때는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사이에서 교량 역할을 하고 있으며, 포스트모더니즘을 이해하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예술사조임에도 불구하고 영미문학에서는 아방가르드를 실제로 그렇게 중요하게 여기지는 않는 것 같다. 오히려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에서는 그 중요성이 부각되었고 그에 대한 연구도 많이 행해졌다. 이는 레나토 포기올리의 지적대로라면 모더니즘보다 훨씬 더 유희적인데다가 우상 파괴적인 특성을 지닌 아방가르드가 발전하는데는 라틴 문화권 사람들의 감수성이 비옥한 옥토의 역할을 하였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반대로 영미문학에서는 모더니즘과 아방가르드를 구별하려는 의도또한 환영받고 있지 못하고 있는 실정에다가 모더니즘의 하위개념으로써 아방가르드를 두고자 하는 학설도 있어 아방가르드는 역시 라틴계 언어에서만 대접을 받고 있다는 인상을 준다.
이 리포트에서는 주로 아방가르드가 무엇이며, 무엇을 추구하며, 그것이 유럽과 서반아와 중남미에서는 누구에 의해서 어떻게 전개되었는지를 기술하였다. 유럽의 아방가르드는 주로 프랑스를 기준으로 한 것이고, 아방가르드의 일반이론도 아방가르드의 시작이 프랑스였던 것만큼 그 방면의 이론을 기준으로 하였다. 일반론에서 기준이 된 텍스트는 외국문학 1984년도 제 1호에 실린 아드리안 마리노의 ‘아방가르드는 어떻게 정의되는가’이며, 부텍스트로서는 김욱동교수의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에서 아방가르드편을 참고하였다. 서반아어권의 아방아가르드는 민용태 교수의 ‘서중남미 문학론’과 현대시학에 실린 아방가르드 시인들에 대한 연재물에서 참조하였다.

나. 아방가르드란 무엇인가
1. 개요
백과사전에서는 아방가르드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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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