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음악문묘제례악

1. 전통음악문묘제례악.hwp
2. 전통음악문묘제례악.pdf
전통음악문묘제례악

전통음악의 이해라는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이라면 누구나 예상하고 있었던, 공연 관람후 감상문 레포트 제출하기. 하지만, 막상 교수님이 과제를 내주시니 먼저 드는건 막막하다는 생각이였다. 국악공연이란, 아닌 음악회 같은것은 나와는 전혀 별개의 것이라고 생각해왔기 때문이였다. 과제를 받은후, “국악공연은 어디서 하는거야”라는 생각까지 들었으니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다. 어쨌든 인터넷에서 공연 검색을 하는 도중 나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충분한 공연을 발견하게 되었다.

900여년의 역사와 전통을 지닌
문묘제례악(文廟祭禮樂) 최초의 무대작품화
국립국악원 예악당에서 하는 “문묘제례악“공연이었다. 국악 공연 하면 떠오르는 것이 판소리나, 사물놀이처럼 서민적이고 풍물적인 것만을 생각하기 마련인데, 이런 나에게 문묘제례악은 전통 제례의식이라는 점에서 커다란 호기심을 주기에 충분하였다. 결국 표를 예매한뒤 국립국악원으로 출발하였다.

<국립국악원에 도착하다..>
지하철을 타고, 마을버스로 10분가량뒤 나와 내 친구는 국립국악원에 도착하게 되었다. 국악공연은 하는 장소이니만큼, 한국전통 가옥의 모습을 상상했던 나는, 그 현대적인 모습에 잠시 넋을 잃었다. 공연시간이 7시 정각이였는데, 일찍 도착한 우리들은 처음 와보는 장소를 감상하기로 마음먹고 주위를 잠시 다녀보았다. 어디선가 은은히 들려오는 가야금 소리와, 분위기있는 조명으로 밝혀진 광장에서 휴식을 취하다 보니, 이런게 바로 문화생활 이구나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였다. 이러한 생각은, 공연시간이 다 되어서 예악당 내부로 입장한 뒤 더욱 절감할 수 있었다.
....
예체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