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형문화재, 민속, 유형 문화재, 박물관 개념, 특징, 기능, 역할, 특징, 현황, 사례, 관리,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조사분석

1. 무형문화재, 민속, 유형 문화재, 박물.hwp
2. 무형문화재, 민속, 유형 문화재, 박물.pdf
무형문화재, 민속, 유형 문화재, 박물관 개념, 특징, 기능, 역할, 특징, 현황, 사례, 관리,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조사분석
Report
( 무형문화재, 민속, 유형 문화재, 박물관 개념, 특징, 기능, 역할, 특징, 현황, 사례, 관리,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조사분석 )

목 차

1. 무형문화재

2. 민속

3. 유형 문화재

4. 박물관

무형문화재
연극, 음악, 무용, 공예기술, 기타 무형의 문화적 소산으로서 우리나라의 역사상 또는 예술상 가치가 큰 것들이다. 이 무형문화재 중에서 중요한 것은 중요 무형문하재로 지정된다. 현재 무형문화재가 급속히 쇠퇴하고 있어 전승자를 확보하기 위해 보유자와 전수자를 지정하여 지원을 해 주고 있다. 무형문화재 1호는 종묘제례악이다.

◎ 제례악

-종묘제례악
종묘제례악은 조선왕조 역대 임금과 왕비의 위패를 모신 종묘에서 제사를 드릴 때 의식을 장엄하게 치르기 위하여 연주하는 기악(樂)과 노래(歌).춤을 말한다. 이는 조선 세종때 궁중연회에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졌던 보태평(保太平)과 정대업에 연원을 두고있으며, 세조 10년(1464) 제례에 필요한 악곡이 첨가되면서 종묘제례악으로 정식 채택되었다.
종묘제례악은 편종, 편경, 방향(方響)과 같은 타악기가 주선율이 되고, 여기에 당피리, 대금, 해금, 아쟁 등 현악기의 장식적인 선율이 부가된다. 이 위에 장구, 징, 태평소, 절고, 진고 등의 악기가 더욱 다양한 가락을 구사하고 노래가 중첩되면서 종묘제례악은 그 어떤음악에서도 느끼기 어려운 중후함과 화려함을 전해준다.
종묘제례와 종묘제례악은 중요무형문화재 제 56호와 제 1호로 지정되어 보존.전승되고 있으며, 2001년 5월 18일 유네스코로부터 “세계무형유산걸작”으로 선정되었다.

- 문묘제례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