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머리말
Ⅱ. 宗廟祭禮樂의 변천과정
Ⅲ. 宗廟祭禮樂의 樂曲
1. 樂譜
2. 樂器
Ⅳ. 宗廟祭禮樂의 樂章
1. 保太平 樂章
2. 正大業 樂章
Ⅴ. 宗廟祭禮樂의 佾舞
1. 保太平之舞
2. 定大業之舞
Ⅵ. 맺음말
Ⅰ. 머리말
조선시대는 유교가 나라를 다스리는 기본 이념이었던 유교사회였다. 유교사회에서는 사람이 죽으면 영혼은 하늘로 올라가고 육신은 땅으로 돌아간다고 믿었기 때문에 시신은 무덤을 만들어 묻고 영혼은 사당에 모셔 제사를 지내, 이를 효의 실천 중 으뜸으로 삼았다. 조선시대의 국가제사는 大祀 ․中祀․小祀로 나뉘는데, 宗廟祭禮는 왕이 직접 初獻官이 되어 참여한 대사에 속하는 존엄한 吉禮였다.
宗廟는 조선왕조 역대 임금과 왕비의 위패가 모셔져 있는 사당으로써 사직과 함께 국가 최고의 상징적 존재인데, 이러한 종묘에서 행해지는 제례의식을 종묘제례라 하고, 이 때 연주되는 기악과 성악과 춤을 종묘제례악이라고 한다.
종묘제례악은 기악과 성악과 춤이 함께 어우러진 종합예술로써 동양음악에서는 보기 드문 문화유산이다. 또한 청 왕조가 들어서면서 중국에서는 사라지게 된 종묘제례가 우리나라는 조선시대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그 명맥을 이어나가고 있기 때문에 역사성과 전통성의 가치가 높고, 악곡과 악장에서도 중국의 雅樂 만이 아닌 우리나라의 고유한 鄕樂을 같이 사용하면서 독창적인 保太平․正大業을 중심 음악으로 하고 있어 독자성의 가치 또한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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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의과거제도
목차
1.문제제기(논문의 목적)
2.본론
1)본문 요약
2)조선시대 과거제의 특성
3.논점
1)조선 시대 과거제도의 개방성과 폐쇄성
2)조선시대 과거제도의 사회적 기능과 성격
4.결론
1.문제제기(논문의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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