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시시대에서는 천둥, 벼락, 지진, 태풍, 일식등의 자연의 변화와 탄생, 죽음, 질병, 전쟁등의 불가사의한 인간사를 초자연적인 절대자가 지배한다고 생각하였다. 이로 인하여 기도를 통하여 초인적이고 신비한 절대자의 힘을 빌리거나 점복을 통하여 절대자의 의지를 묻는 주술적인 방법을 통하여 미래에 대비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사고의 바탕에는 애니미즘(인간은 물론 모든 만물은 정령을 가진 것으로 믿고, 천지는 커다란 활물이란 생각)이 깔려있다.
정령에 대한 현대인의 사상은 형이상학적, 추상적이지만 원시인들은 물질적 반과 정신적 반이며 이는 자유롭게 신체 내에 출입 가능하다. 중국인들은 이것을 기라고 명명하였는데 그 이유는 氣의 원형 문자로서 구름 같은 뭉게뭉게 떠올라가는 형상, 사람의 호흡과 기식과도 같기 때문이다. 그래서 호흡이 있으면 산 것 없으면 죽은 것이며, 이러한 영력이 몸에 있을 때는 활동 할 수 있지만, 한번 사라지면 영혼의 본제인 기로 환원한다고 생각하였다.
이번 보고에서 다루는 귀신은 사람이나 동물 등 무릇 생명이 죽은 후에 남는 혼령을 말하며, 과학적으로는 인간의 관념 속에 존재하는 심령의 영상으로서 비실존적 존재로 파악하고 있다. 귀신의 정체를 밝히는 작업은 한국문화를 해명하는 하나의 단초가 될 것이다.
실학파 문학 실학파 문학
I.들어가기 앞서
실학이라는 말은 ‘쓸모있는 학문(실용지학)’을 연구하여 사물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진리를 탐구(실사구시)한다는 뜻의 준말이다.
실학의 발생배경
내재적 배경 사회내부변화 : ..
<구비문학교육론> 설화 문학의 이본 해석하기 (‘계모설화’를 중심으로) 구비문학의 큰 특징 중 하나인 많은 이본에 대하여 연구해 본 레포트 입니다.
주제를 "계모 설화'로 잡았습니다.
A 받은 레포트 이고요 '콩쥐 팥쥐 설화'가 중심입니다.
1. ‘계모설화’의 의미 및 작품 관계 연구의..
[사회학] 구비설화에 나타난 여성의 ‘성적 주체성’ 문제 구비설화에 나타난 여성의 ‘성적 주체성’ 문제
1. 문제 제기
본 연구는 구비설화에 나타난 여성의 ‘性的主體性’ 문제를 고찰하기 위한 것이다. 여기서 여성의 ‘性的主體性’이란 여성의 ‘性的自決權’,즉 ‘여성이 ..
[설화비평] 구약성서와 문학비평 구약성서와 문학비평
1.성서는 문학인가
성서연구는 1960년대까지 거의 외길을 걸어왔다. 성서연구의 초점은 성서와 역사의 사실대조()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하지만 60년대 이후 성서연구는 새로운 연구방..
문학사 정리 문학사 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1. 고대문학
2. 고대가요
3. 국내외 정치 외교 문서
4. 한시
5. 1920년대
6. 19..
[유아문학] 아동문학의 형성과 문학의 갈래
아동문학의 형성과 문학의 갈래
1. 아동문학이 문학으로 자리 잡기
아동문학은 어린이의 전인적인 성장을 위한 교육적 의의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아동을 위한 문학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아동을 진정 사..
일본문학 (日本文學) - 일본 문학사 일본문학 (日本文學) - 일본 문학사
1 개요
2 상대(야마토 시대)
2.1 〈만요슈 萬葉集〉의 성립
2.2 한시문(漢詩文)
3 중고( 헤이안 시대)
3.1 한시문의 융성
3.2 모노가타리 문학[物語文學]
3.3 일기문학(日記文..
패관문학에 대해 I.머리말
패관문학이 소설사에서 계속 논의되는 것은 그것이 소설을 발전시키는데 절대적인 영향을 끼쳤기 때문이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소설은 그 개념이 오늘날의 소설과는 다르겠지만, 소설의 형성과 발전에..
문학교육과 대중영상매체 문학교육과 대중영상매체
최 인 자
(서울대 대학원)
1. 서론 : 문학교육 환경의 변화
현대를 영상의 시대라고들 한다. 흰 종이와 검은 글자의 문자소통체계는 청각, 시각, 촉각의 전감각적인 멀티미디어의 소..
국문학개론 1.총설
1.한국문학의 범위와 영역
①범위
작가:한국인
수용자:한국인
표현수단:한국어
②영역
①구비문학 민요, 무가, 설화 등
탈춤이나 판소리의 재평가
②한문학 한국문학이 아닐 수도 있지만, 문명권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