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의 큰 특징 중 하나인 많은 이본에 대하여 연구해 본 레포트 입니다.
주제를 "계모 설화'로 잡았습니다.
A 받은 레포트 이고요 '콩쥐 팥쥐 설화'가 중심입니다.
1. ‘계모설화’의 의미 및 작품 관계 연구의 필요성
2. 작품 비교의 방향
3. 작품의 특징과 비교
1) <콩쥐팥쥐>형 설화의 전승과 작품 속 특징
2) <고메후쿠 아와후쿠>형 설화의 전승과 작품 속 특징
3) 한국의 <콩쥐팥쥐>형과 일본의 <고메후쿠 아와후쿠>형 설화의 비교
4) 서양의 <신데렐라>형 설화의 특징과 비교
4. 연구의 가치
1. ‘계모설화’의 의미 및 작품 관계 연구의 필요성
이번 과제에서는 '계모'라는 공통된 모티브를 가지고 이야기를 전개해 나가는 '계모설화'를 중심으로 전 세계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비슷한 유형의 작품들을 살펴보고 비교함으로써 구비문학의 특징인 유동성과 역사상을 이해하고자 한다.
각 작품들의 차이를 해석하여 '왜 그런 차이가 나타나는 것인가'를 살펴보고 그를 통해 해당 문화권의 사회, 문화적 가치관을 알아보는 데 까지 확장해 보고자 한다.
그러기 위하여 먼저, '계모설화'의 의미를 살펴보면, 계모설화란 그저 의붓자식이 계모에게 학대를 당하는 단순한 사건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일반적으로 나이 어린 아이가 친모를 잃고 계모가 영입되면서 모진 학대를 당하다가, 원조자의 도움으로 역경을 딛고 성공하거나 행복한 혼인에 이르고, 계모는 처벌되는 일정한 틀을 갖춘 구비설화를 총칭하여 일컫는다.
≪ … 중 략 … ≫
3. 작품의 특징과 비교
<콩쥐팥쥐>설화는 한국인이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들어봤을 법한 익숙한 이야기로 널리 퍼져있고 현대의 많은 작품에 모티브를 제공해 주기도 한다. 현재 동화로 정착하여 많이 읽혀지고 있는 한국의 대표적인 계모설화이다.
이와 비교할 일본의 <고메후쿠 아와후쿠>형 설화도 그 전승편수가 몇 백 편이나 보고될 만큼 일본인에게 사랑을 듬뿍 받아온 구비설화라고 한다.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먼저 우리나라의 <콩쥐팥쥐>설화와 이웃나라 일본의 <고메후쿠 아와후쿠>형 설화에 대해 각각 살펴보고 작품 속에서 나타나는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1. 박연숙, [한국과 일본의 계모설화(繼母說話) 비교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2. 남종현, [콩쥐팥쥐 이야기, <콩쥐팥쥐전>, 신데렐라의 상관관계], 세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3. 윤미란, [「숙녀지기」 이본 연구 ],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4. 이경희, [「장경전」이본 연구 ],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5. 박연숙, [콩쥐팥쥐 비교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판소리계 소설(토끼전) 판소리계 소설(토끼전)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Ⅰ. 서론
Ⅱ. <토끼전>의 서사적, 유형적 특징
Ⅲ. 문학사적 의의
Ⅳ...
[사회학] 구비설화에 나타난 여성의 ‘성적 주체성’ 문제 구비설화에 나타난 여성의 ‘성적 주체성’ 문제
1. 문제 제기
본 연구는 구비설화에 나타난 여성의 ‘性的主體性’ 문제를 고찰하기 위한 것이다. 여기서 여성의 ‘性的主體性’이란 여성의 ‘性的自決權’,즉 ‘여성이 ..
고전문학을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 서사무가 ‘바리데기’를 중심으로 구비문학교육론 설계 과제입니다. 점수는 A 받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수업 설계라는 것이 100% 창의적 생각만으로 이루어내기가 어렵고 교수님도 어려 자료를 참고하여 보다 완성도 높은 설계를 요구하셔서 교수님..
민간_설화와_민중_문학으로서의_동화 민간 설화와 민중 문학으로서의 동화
인간은 다른 동물과는 달리 언어를 사용하고 사유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님으로써 인간 고유의 문화를 창조해 왔다. 따라서 인간이 살아온 자리에는 그 양과 질이 다르다 할 지..
임진록에 대하여 <임진록(任辰錄)>과 실기문학
들어가며
임진왜란을 배경으로 한 소설 <임진록>은 그 방대한 이본과 다양한 이야기의 양상으로 인해 자주 소설사에서 언급되는 작품이다. 그러나 불행히도 아직 그 연구가 미진..
판소리계 소설(토끼전) 판소리계 소설(토끼전)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Ⅰ. 서론
Ⅱ. <토끼전>의 갈등구조와 그 의미
1. 용왕의 탐욕과 ‘자라..
국문학개론 1.총설
1.한국문학의 범위와 영역
①범위
작가:한국인
수용자:한국인
표현수단:한국어
②영역
①구비문학 민요, 무가, 설화 등
탈춤이나 판소리의 재평가
②한문학 한국문학이 아닐 수도 있지만, 문명권의 ..
소설이란 무엇인가 제1장 소설이란 무엇인가
1.소설과 서사문학
소설문학의 양식적 특질은 <이야기하는>것을 읽는 것이다. 즉, 우리는 소설을 읽으며 언어를 읽는 직접적 경험과 인물들의 행동과 사건을 보는 상상적인 경험을 ..
니 병철 조정래의 소설이란 무엇인가 나병철,조정래의 [소설이란 무엇인가]
제 1장. 소설이란 무엇인가
1.소설과 서사문학
소설문학의 양식적 특질은 [이야기하는]것을 읽는 것이다. 즉, 우리는 소설을 읽으며 언어를 읽는 직접적 경험과 인물들의 ..
민담의 분류와 형식 민담의 분류와 형식
목차
민담의 분류
민담분류의 전통적 방식 아르네와 톰슨 분류법
①동물담②본격담③소화 및 일화④형식담⑤미분류담
① 동물담: 동물유래담, 본격동물담, 동물우화
② 본격담: 현실담, 공상..